사업자 모집하는 '광운대역세권' 개발 본격화

머니투데이 홍정표 기자 | 2017.06.05 04:40

서울시와 코레일, 오는 9월까지 민간사업자 공모 나서

광운대역세권개발이 삼수 끝에 본격화될 전망이다. 코레일과 서울시가 민간사업자 부담을 줄이는 사업방식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노원구 월계동 85-7번지 일원 14만9065㎡ 개발 관련 민간사업자 공모가 오는 9월까지 진행된다. 현재 이곳은 시멘트, 종이산업에 필요한 물류시설로 이용되고 있다. 총 사업비는 2조 6000억원으로 추산되며, 인근 민자역사 면적 9만3259㎡를 합칠 경우 총 사업 부지 규모도 24만2324㎡로 확대된다.

광운대역세권은 도시철도 6·7호선, 경원선, 경춘선의 교차부에 입지해 있다. 북부·동부간선도로가 주변을 통과하고 있어 교통접근성이 뛰어나다. 경기도 군포-의정부를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도 경유할 가능성이 높다.

부지 소유자인 코레일과 서울시는 2009년 12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지역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개발 계획을 마련했다. 이후 광운대역세권개발사업은 2012년과 2014년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지만, 투자자 모집에 실패했다. 공공기여가 35%로 높고, 비주거비율이 30% 달해 사업성이 없다고 보는 시각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에 코레일과 서울시는 민간사업자가 부지 전체를 매입해 개발하는 방식을 접고, 도시개발사업계획에 맞춰 일정 규모의 지역을 나눠 개발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공공구역은 코레일과 서울시가 개발하고 나머지는 민간사업자가 개발하게 됐다.


민간사업자들이 선호하는 주거용 부지를 먼저 매각하고, 추후 호텔 등 복합시설 부지를 순차적으로 사업자에 맡길 계획이다. 개발 과정에 필요한 시간이 기존 계획보다 더 소요되지만, 도로 등 인프라 시설도 적기에 공급할 수 있어 사업성과 기대효과는 더 커졌다. 공공기여 부지 비율도 25%로 낮춰 민간 사업자 부담을 덜어 줬다.

서울시 관계자는 "개발 영역을 민간과 공공으로 구분해 진행하는 첫 사례"라며 "전체 부지를 매입하고 개발해야 되는 기존 민간사업자 부담이 없어지면서 개발이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레일은 지난해 8월 서울시 도심지 역세권 부지를 민간기업 및 지자체 등과 협력해 지역 중심지로 개발한다고 발표하고 서울시와 협의해 왔다. 상업시설을 포함한 복합건물을 대도시 중심부 철도역사 중심에 지어 상권·문화권을 만들어 지역경제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서울시도 역세권 공공부지에 일자리 관련 창업시설 짓는 등 지역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현재 개발이 추진되는 곳은 서울역 북부역세권, 수색역세권, 광운대역세권이며, 총 개발면적은 41만1613㎡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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