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평회는 △용산역(5월24일~27일) △순천역(6월1일~3일) △창원중앙역(6월7일~9일)에서 열린다.
새로운 고속열차 모델은 동력분산식 고속차량(EMU)이다. 동력기관차가 앞뒤에서 객차를 이끌었던 기존 KTX와는 달리 각 객차마다 동력장치가 달려 있어 전 차량을 객실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편성당 수송규모는 시속 320㎞ EMU가 8량 515석, 시속 260㎞ EMU는 6량 381석이다. KTX-산천이 1편성(10량) 363석임을 감안하면 수송 능력은 평균 75%정도 높아진 셈이다.
품평회는 철도이용객들이 모형 관람 후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기서 모아진 이용객들의 의견은 차량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지난해 한국형 EMU 130량의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2020년 이후 고속선과 준고속노선에 운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