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 9사업단·3사업소 조직개편…"현장경영 강화"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 2017.05.01 09:15
전국의 주요 철도망을 건설·관리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조직 체계가 현장 중심으로 재편된다. 기존 5개 지역본부 아래 9개 사업단과 3개 사업소를 둬 일부 인력을 현장에 전진배치 한다.

철도공단은 이같은 내용의 조직개편을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5개 대도시에 설치된 지역본부 주요 건설조직 일부를 현장 중심의 9개 사업단과 3개 사업소로 재편하는 것이다. 공사 관리관이 사무실에서 현장으로 이동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이고 현장 감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고 철도공단은 설명했다.

철도공단은 현재 △수도권본부(서울) △영남본부(부산) △충청본부(대전) △호남본부(순천) △강원본부(원주) 등 5개 지역본부가 있다.

이 지역본부 밑에 설치되는 9개 사업단은 △수도권사업단(서울) △민자사업단(서울) △김포철도사업단(김포) △동해남부사업단(부산) △동해북부사업단(포항) △호남권사업단(광주) △충청권사업단(대전) △중앙선사업단(영주) △원주강릉사업단(원주) 등이다.

3개 사업소로는 △군장선사업소(익산) △서해선사업소(아산) △중부내륙사업소(충주)가 운영된다.

민간투자(민자) 사업에 대한 관리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건설본부 산하의 민자사업부와 시설본부 산하 민자운영부를 '민자광역사업처'로 통합했다.


수도권본부 산하에는 '민자사업단'을 신설했다. 이곳에서는 용산~강남, 대곡~소사, 신안산선 등 민자 사업을 관리한다.

선로배분·선로사용계약 등 철도운영상 민감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조직개편도 이뤄졌다. 선로배분은 노선별 열차운행횟수, 운행간격과 운행순서, 운행시각, 선로작업시간을 코레일과 SR(수서발 고속철도) 등 각 철도운영자에게 할당하는 것이다. 선로사용료는 철도운영자가 철도를 이용하는 대가로 철도공단에 지불하는 돈이다.

철도공단은 선로배분 업무를 담당하는 수송계획처를 기술본부에서 시설본부로 이관했다. 선로사용 계약체결 등 시설관리 업무에 대한 내부적인 협업체계가 더 강화될 예정이다.

강영일 철도공단 이사장은 "현장에서 현실을 인식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원칙에 입각해 현장경영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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