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2주 장고 끝에 '임금반납' 동의

머니투데이 안정준 기자 | 2017.04.05 17:16

(상보)구두협상 완료, 내일 공식 발표…채권자 설득 작업 속도낼지 관건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지난 달 24일 오후 대우조선해양 서울 다동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단의 질문을 듣고 있다/사진=홍봉진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10% 임금반납에 동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대우조선의 채권자 설득 작업이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날 일본 지바에서 열린 LNG산업 관련 전시회 '가스텍 2017'에서 노조 임금 반납 관련 "거의 합의가 이뤄졌고 내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임금반납분은 4월 급여부터 적용되고 개개인별로 급여반납 동의를 받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대우조선 관계자는 "현재 구두 합의가 끝난 상태"라며 "공식 발표를 위한 문서 작성 중으로 내일 발표가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와 채권단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부담'을 전제로 대우조선해양에 2조9000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임금 10% 감축은 또다시 대규모 혈세가 투입될 대우조선이 추진해야 할 자구안 가운데 핵심이었다. 자구안은 △내년 상반기까지 직영인력 1000명 이상 추가감축 △해양플랜트 사업 사실상 정리△자산매각 신속 추진 등으로 구성됐지만, 이는 기존에 추진되던 사항이 반복된 수준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노조에 10% 임금 추가반납과 함께 무분규로 자구계획에 동참하겠다는 동의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했었다.


대우조선 노조는 임금반납에 기본적으로 동의하지만, 정부와 채권단, 경영진, 노조가 함께 참여하는 '4자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길어지며 약 2주간 동의서 제출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10% 임금반납 합의를 바탕으로 현재 진행 중인 채권자 설득이 속도를 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대우조선은 오는 17일과 18일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에서 1조5500억원 규모 회사채와 CP(기업어음) 50% 출자 전환하고 나머지를 3년 유예 뒤 3년 분할상환하는 안에 대해 동의를 받아야 한다.

대우조선은 200여명으로 태스크포스팀(TF)을 꾸려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개인 채권자를 만나 설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임금 반납 결정이 늦어지면서 채권자 설득 작업 어려움이 가중됐었다.

이와 관련, 정 사장은 "사력을 다해 설득하고 있다"며 "채권자들에게 이제는 사업, 수익구조가 다르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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