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밟고 가시라" 朴 떠나보내는 자택 '통곡·분노'

머니투데이 윤준호 기자 | 2017.03.30 10:48

30일 오전 朴 영장심사 출석…드러눕고 울부짖고, 삼성동 자택 '아수라장'

박근혜 전 대통령이 30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받기 위해 서울 삼성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아수라장이었다. 긴장을 넘어 슬픔과 분노로 치달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운명이 갈리는 날. 떠나가는 집주인을 바라보는 지지자들의 통곡으로 삼성동 박 전 대통령 자택 일대는 다시 한번 요란했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열린 30일. 서울 삼성동 자택은 이른 아침부터 전쟁통과 다름없었다. 친박(친박근혜)성향 지지자들이 몰려 일대는 발 디딜 틈조차 없었고 영장기각을 촉구하는 구호가 골목마다 쩌렁쩌렁 울려퍼졌다.

전날부터 하루 밤을 꼬박 샌 지지자들을 포함해 자택 주변에는 한때 500여명(경찰 추산)이 운집했다. 하나같이 성난 모습이었다. 김수남 검찰총장을 겨냥한 욕설이 난무했고 취재진, 경찰과도 마찰을 빚었다.

한 여성 지지자는 도로 한복판에 드러누워 "가려면 나를 밟고 가시라"며 부르짖었다. 돗자리를 깔고 쉴 새 없이 절을 올리는 지지자도 있었다. 울다가 실신해 구급차에 실려가는 사람도 나왔다.

오전 10시9분. 박 전 대통령이 자택을 나왔다. 남생 정장 차림에 담담한 표정이었다. 이날 오전 자택을 찾은 동생 박지만·서향희 부부와 조원진·최경환 등 자유한국당 소속 친박계 의원들이 주변에 함께 했다.

박 전 대통령은 측근들에게 가볍게 목례한 후 지지자들을 한번 바라보고는 아무 말 없이 정차된 차량에 올라탔다. 차량은 봉은사로를 타고 교보사거리를 지나 고속터미널 사거리에서 좌회전해 서울중앙지법에 9분 만에 도착했다.

박 전 대통령이 나타나자 지지자들의 감정은 극에 달했다. 상당수가 눈물을 훔치며 태극기를 흔들었고 흥분한 몇몇은 경찰 통제선을 넘어 난입하려다 제지당했다. 바닥에 주저앉아 대성통곡하는 지지자도 보였다.

박 전 대통령 차량은 취재진과 지지자들로 뒤엉킨 좁은 골목을 2분여 새 빠져나갔다. 지난 검찰 출석 당시와 마찬가지로 박 전 대통령이 탑승한 검은색 에쿠스 차량 앞뒤에 경호차량 2대가 따라 붙었다.


박 전 대통령이 떠난 직후 지지자들은 영장실질심사가 치러지는 서울중앙지법으로 발걸음을 재촉했다. 장소를 옮기는 중에도 '구속반대' '탄핵무효' 등 구호는 그치지 않았다.

박 전 대통령의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중앙지법 앞에서는 구속 찬반 집회가 동시에 열릴 예정이다. 지지자들은 이날 오전 중앙지법 앞 삼거리에서 영장 기각 촉구 집회를 연다. 예상 참가자 수는 500~1000명 정도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이 열린 30일 오전 서울 삼성동 박 전 대통령 자택 앞 차도를 점거한 지지자들이 경찰 병력과 충돌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비슷한 시간 촛불집회 주최 측인 '박근혜 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지지자들과 100여m 떨어진 곳에서 박 전 대통령 구속을 요구하는 집회를 진행한다. 퇴진행동이 경찰에 신고한 집회 인원은 100명이다.

박 전 대통령은 영장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법원이 정해주는 장소에서 대기한다. 영장심사 결과는 자정 넘어 이튿날 새벽녘에 나올 가능성이 높다.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박 전 대통령은 곧장 서울구치소에 수감된다. 영창 청구가 기각되면 자택으로 귀가한다.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면 삼성동 자택과 중앙지법 앞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시위는 다시 한번 과격해질 수도 있다.

경찰은 이날 자택 주변으로 15개 중대 1200여명을 집중 투입했다. 여성 지지자들에 대응할 여경도 다수 배치했다.

베스트 클릭

  1. 1 "건드리면 고소"…잡동사니로 주차 자리맡은 얌체 입주민
  2. 2 [단독]음주운전 걸린 평검사, 2주 뒤 또 적발…총장 "금주령" 칼 뺐다
  3. 3 "나랑 안 닮았어" 아이 분유 먹이던 남편의 촉…혼인 취소한 충격 사연
  4. 4 "역시 싸고 좋아" 중국산으로 부활한 쏘나타…출시하자마자 판매 '쑥'
  5. 5 "파리 반값, 화장품 너무 싸"…중국인 북적대던 명동, 확 달라졌다[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