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31일 목포신항 접안… 미수습자 정밀수색 4월10일 개시

머니투데이 세종=유영호 기자 | 2017.03.27 16:59

(종합)관심 쏠리는 선내 수습방식 놓고 해수부 "절단 집착 않겠다" 재검토 시사

(진도=뉴스1) 사진공동취재단 = 26일 오전 세월호 침몰 해역인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 반잠수식 선박에서 세월호가 완전히 모습을 드러냈다. 세월호 곳곳에 녹이 슬고 훼손되었으며 물때가 쌓여 있다. 3년 만에 바닷속에서 떠오른 세월호 선체 전체 모습을 근접 촬영했다.2017.3.26/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잠수식 선박에 선적이 완료된 세월호 선체가 오는 30일 오후 목포신항으로 출발한다. ‘돌발변수’가 발생하지 않다면 31일 오전에는 목포신항 철재부두에 도착할 예정이다. 육상 거치에 약 5일 정도 걸리는 점을 고려할 때 다음 달 4~5일이면 세월호 인양 작업은 모두 완료되게 된다.

이제 남은 과제는 미수습자 수습. 정부는 정부합동수습본부를 꾸려 다음 달 10일부터 미수습자 수습을 위한 정밀수색 작업에 착수한다. 하지만 선내 수습의 경우 당초 계획했던 ‘객실 직립방식’을 사실상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해 일정이 다소 지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세월호 31일이면 목포신항 접안=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은 작업이 원활히 끝난다면 세월호 선체를 선적한 ‘화이트 마린’호가 30일 오후 목포신항으로 출발할 수 있다”며 “31일 오전에는 목포신항 철재부두에 접안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현재 세월호는 △선체 내 유성혼합물(해수·폐유) 배출 △리프팅 빔에 연결된 와이어 제거 △반잠수식 선박과 세월호 선체 고정 △반잠수식 선박 선미측 날개탑(부력탱크) 제거 등의 작업이 진행 중이다.

유성혼합물 배출은 당초 세월호 선체 바닥에 구멍을 꿇어 작업시간을 앞당길 계획이었으나, 작업의 안전성 확보가 어렵고 선체 훼손 논란도 제기돼 취소했다. 반잠수식 선박의 부양을 돕기 위해 선미 측에 장착한 날개탑도 세월호의 육상 거치에 사용할 ‘모듈 트랜스포터’(MT)의 진입경로를 막는 것으로 확인돼 사전에 제거하기로 했다.

현재 반잠수식 선박에서 세월호까지의 거리는 약 105㎞. 반잠수식 선박은 약 10해상노트(18㎞/h)의 속도로 목포신항으로 이동한다. 이동시간은 8시간이 예상된다. 항로에는 조류가 세고 육지 사이 폭이 600여m에 불과한 달리도 해상 등이 포함돼 있어 긴장의 끈을 놓기 어렵다는 게 해수부 측의 설명이다.


◇미수습자 정밀수색 4월10일 개시=정부는 세월호 선체가 철재부두에 거치되는 즉시 해수부를 중심으로 10개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정부합동수습본부를 가동해 미수습자 수습에 돌입할 계획이다.


수색은 우선 4월 초 사고해역에서 먼저 시작된다. 해양수산부 세월호선체인양추진단은 세월호가 철재부두에 거치된 직후 수중 수색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이미 세월호 침몰 지점 인근 해역에 가로 200m, 세로 160m, 높이 3m의 철제 펜스를 설치해 놨다. 이철조 인양추진단장은 “지난해 인양 과정에서 선체 밑에 리프팅빔을 깔기 위해 선수를 들어 올리고 선미에 일부 굴착 과정이 있었다”며 “그 과정에서 일부 유실 가능성이 있어 사전에 유실방지 펜스를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인양추진단은 사각펜스 안쪽 구역을 가로 40m, 세로 20m의 총 40개 구역으로 나눠 잠수부를 투입해 차례차례 수색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유실 가능성이 높은 선미 측 특별 수색구역 2개에 대해서는 일반 구역에 비해 4배 강도의 수색을 실시한다.

미수습자의 유해가 존재할 것으로 추정되는 선내 수색은 다음 달 10일 시작할 계획이다. 하지만 수습방식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 다소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 세월호는 3년 가까이 바닷물 속에 있었고 해수면 위로 노출되면서 부식이 가속화돼 선체 위해도 조사를 정밀하게 해 진입로 확보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정부는 당초 선체를 3개층으로 분리해 객실 부분만 똑바로 세운 후 수색하는 ‘객실 직립방식’을 검토했다. 하지만 유가족 등의 선체 훼손 가능성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아직 수습 방식이 확정되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해수부는 기존의 선내 수습방식을 고수하지 않고 미수습자 가족 등과 협의해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입장이다. 김영석 장관은 “편견이나 기존 계획에 집착하지 않고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 선체조사위원회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모두가 공감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특히 “미수습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위치를 현재 미수습자 가족들과 상의 중”이라며 “일단 그 부분에 대해 특별한 선체 절단 작업 없이 접근이 가능하면 위해도 평가와 병행해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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