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임금 삭감 요구 충분한 이유 있다"

머니투데이 안정준 기자 | 2017.03.24 13:41

노·사·정·채권단으로 구성된 4자 협의체에서 임금 관련 논의 제안

대우조선해양 추가 지원안이 발표된 지난 23일 서울 중구 다동 대우조선 사옥/사진=뉴스1
대우조선해양이 임금삭감과 관련해 정부와 채권단에 대화를 제안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24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최근 회사를 통해 10% 임금 삭감에 대해 전달받았고 이런 요구에 대해 충분한 이유가 있음을 부정하지 않는다"며 "이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노·사·정·채권단으로 구성된 4자 협의체에서 함께 고민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와 KDB산업은행 등은 추가 지원을 전제로 대우조선에 자구노력 방안을 제시했다. 올해 모든 임직원의 임금 반납과 무급휴직 등으로 총 인건비를 25% 추가 감축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1000명 이상의 직영인력을 추가로 줄이라는 방안이다.

이에 회사측은 지난 22일 노동조합을 만나 전 임직원의 임금 10% 반납안을 제시했다.

노조는 "대우조선에 지속적으로 혈세를 쏟아붓는 데 대해 상당한 비판 여론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 구성원의 상당수가 회사를 떠났고 남아있는 구성원들 역시 임금이나 복지면에서 10년 전 수준으로 되돌아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조선은 2015년 9월부터 임원들을 대상으로 기존 대비 20~30%의 임금을 반납받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는 사무직 직원들도 10~15%의 임금을 반납했다. 사무직은 올해 임금 반납 대신 한 달간 순환 무급휴직에 들어갔다. 사실상의 임금 반납인 셈이다.

생산직은 임금 반납 대신 잔업과 특근 등을 제한했다. 임금에서 잔업과 특근 수당이 높은 생산직 특성상 실질적 인건비 감축이다.

노조는 "이미 많은 부분의 고통을 충분히 분담하고 있음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며 "입장 관철이 안된다고 구성원들을 상대로 채권단이 (임금삭감을) 강제 집행하면 노조도 선택의 여지가 없어질 것"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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