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주채권은행인 산은은 당초 20일 주주협의회 앞에 컨소시엄 허용 안건을 서면부의해 22일까지 주주협의회 기관들의 의견을 모아 결론을 내릴 예정이었으나 계획과 다르게 부의를 연기했다.
대신 산은 측은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법률 검토를 우선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산은이 이처럼 추가적인 법률 검토에 나선 것은 자칫하다 법적 분쟁에 휘말릴 수 있는만큼 더 정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파악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어느 쪽을 택하든 법정공방에 들어설 가능성이 있는 산은은 난감한 상황이다. 만약 컨소시엄을 허용한다면 우선협상대사자인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로부터 소송을 당할 수 있다. 지난해 매각하면서 입찰 대상자들에게 우선매수권의 양도가 어렵다고 설명을 했는데, 이제와서 입장을 바꾼 게 되기 때문이다. 더블스타가 국영업체인만큼 통상 문제에서도 마찰이 빚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금호타이어는 매출의 상당부문을 중국에서 창출한다.
그렇다고 컨소시엄 허용을 부결할 경우에도 역풍이 만만치 않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맨처음 주주협의회가 컨소시엄의 우선매수권 행사 여부를 정식 안건에 부의하지 않은 것을 문제 삼았다. 하지만 부의를 한 뒤 우선매수권 양도가 부결돼도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업계에선 박삼구 회장 측이 주주협의회와 더블스타가 14일 맺은 SPA(주주매매계약)에 대해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낼 것으로 본다. 가처분 신청을 내 매각을 지연시키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여기에 유력 대선주자들이 잇달아 금호타이어를 중국 업체에 매각하는데 대한 부정적인 발언들을 내놓으며 매각이 정치 이슈로 비화하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금호타이어가 쌍용차의 고통과 슬픔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며 "채권단이 국익과 지역경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신중하게 매각을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희정 캠프의 박수현 대변인은 "방산업체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평가기준과 절차상 하자를 고려할 때 재입찰을 우선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금호타이어가 방산업체란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시각이지만, 이와 별개로 이미 매각이 정치 이슈로 비화한 탓에 주주협의회와 사인간의 계약에 새로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방산 부문의 비중이 워낙 작아 금호타이어를 방산업체로 분류하는 건 부적절"하다면서도 "금호타이어 매각이 정치이슈로 넘어가는 양상"이라고 지적했다. 금호타이어가 방산으로 창출하는 매출은 연 50억원 미만으로 전체 매출의 1% 미만이다.
그만큼 산은은 물론, 기타 주주협의회 소속기관에서도 의사결정을 하기가 부담스러워진 상황이다. 만약 컨소시엄 허용 여부를 안건으로 올릴 경우, 의결권 기준 75%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가결된다. 우리은행(33.7%), KDB산업은행(32.2%) 등 30%대 의결권을 보유한 곳 중 어느 한 곳이 반대하면 부결된다.
한편 주주협의회는 지난 14일 박 회장에게 우선매수권 조건을 통보했다. 박 회장 측은 더블스타가 부른 인수가 9550억원에 되살지 여부에 대한 답변을 되살 수 있는 자금 마련 방법과 함께 다음달 13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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