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차로 하이패스로 결제 더 빨라진다"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 2017.01.24 06:00

국토부, 하이패스 요금소 간 경계 없앤 '다차로 하이패스' 올해부터 단계적 도입

다차로 하이패스 시범사업 대상인 남해2지선 서부산요금소의 개선 전(왼쪽)과 후(오른쪽).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하이패스 차로 사이의 경계석을 없애 속도를 줄이지 않고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하도록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한다고 24일 밝혔다.

다차로 하이패스란 기존의 단차로로 운영됐던 하이패스 차로를 요금소 사이의 경계석을 제거해 다차로로 만드는 것이다. 현재 고속도로 하이패스는 기존의 요금소를 개량한 것이기 때문에 차로 폭이 3~3.5m로 좁아 안전을 위해 속도를 시속 30km 정도로 제한해 왔다.

차로가 좁고 속도도 제한돼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일부 운전자들이 제한 속도를 지키지 않아 사고 위험이 높다는 문제도 있었다.

국토부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패스 구간이 2개 이상인 곳은 사이 경계석을 허물어 다차로로 만들기로 했다. 교통 흐름 개선 등 도입 효과가 큰 요금소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올해 △제2경인고속도로 남인천 △남해고속도로 서영암, 남순천 △경부고속도로 북대구 톨게이트 등 4곳에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2018~2019년에는 교통량이 많은 3차로 이상의 수도권 고속도로 본선 요금소를 중심으로 다차로 하이패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대상지역은 경부고속도로 서울, 서해안고속도로 서서울, 중부고속도로 동서울 등 13개소 톨게이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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