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진로교육, 미래인재 양성의 출발점

머니투데이 문승태 순천대 교수 | 2016.12.28 04:55


세계경제포럼(WEF)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은 ‘이제 우리는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혁명에 직면햇으며 변화의 규모와 범위, 복잡성은 이제까지 경험한 것과는 전혀 다를 것’이라고 예견했다. 그는 이런 현상을 ‘제4차 산업혁명’이라 명명하며, ‘전세계 사회, 산업, 문화적 르네상스를 불러올 과학기술의 대전환기는 시작됐다’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이런 변화의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어느 순간 사라져 버린 일자리, 8.2%의 청년실업률 등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광고시장의 60% 이상이 모바일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도 하나의 사례로 꼽힌다.

오늘날 세계는 기업 생산성이 높아져도 고용은 늘지 않는 상황에 놓이곤 한다. 정말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시계 제로' 상태에 빠져들고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셈이다. 이런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가? 우리 사회는 이미 규격화된 '고학력의 지식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환경에 대한 적응성이 높고 주변과 소통할 수 있으며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사람(미래인재)'을 필요로 하는 사회가 됐다. 이런 변화는 미래 세대들이 미래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교육현장 또한 진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몇 가지의 과제를 제시한다.

첫째, 미래 교육은 인재양성 측면에서 이뤄져야 한다. 물론 미래사회의 인재는 비인지적, 사회적 역량을 갖춘 사람이어야 하고, 이러한 역량은 창의성, 인성, 긍정적 태도를 통해 길러질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청소년 교육과 대학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둘째, 미래 교육은 전통적 교실 수업방식으로 진행되진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형식적 교육보다 비형식적 교육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주입식 수업보다 팀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개혁과 사회적 성숙을 위한 기본 역량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선 유연한 학재, 문제해결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등이 필요하다.


셋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중앙정부는 교육자원의 흐름이 적절하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집결될 수 있도록 일관성이 있는 제도개혁과 방향 정립에 집중하고, 지방정부는 학생들의 미래의 삶을 위한 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돼야 한다.

넷째, ‘What to’, ‘How to’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더불어 사는 삶은 무엇인지, 불확실성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자신감은 무엇인지, 불확실성에 접근하기 위한 호기심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 그리고 이런 것을 어떻게 학생들에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숙고해야 한다. 이는 정부, 지자체, 교육청, 학교가 하나의 공동체의식을 갖고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때 미래 세대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는 이미 시작됐다. 그러나 인간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을 자기 스스로 주도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수행해 나가면서 살아가는 삶’, 바로 ‘행복’이다. 이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역시 ‘행복교육’이며, 그 근원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 바로 ‘진로교육’이다. 진로교육이란 ‘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떤 길을 택하여 어떻게 살아야 행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한편 진로교육은 ‘경험교육’이다. 철학자 존 로크가 ‘타블라 라사’, 즉 ‘백지상태’라고 말했듯이 우리 인간은 경험을 통해 그 백지를 채워나가는데, 이때 그 백지를 채워주는 것이 진로교육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미래가 불확실성에 놓여 있다는 것은 미래 세대에게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이 있다는 것과 연결돼 있다. 이에 미래세대는 진로교육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미래의 가능성에 도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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