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리포트]에이치엘사이언스, '석류'로 갱년기시장 점령

머니투데이 구유나 기자 | 2016.12.15 11:29
15일 머니투데이 증권부가 선정한 베스트리포트는 오탁근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이 작성한 '에이치엘사이언스, 무주공산(無主空山) 시장 진입으로 향후 높은 성장 예상'입니다.

오 연구원은 에이치엘사이언스에 대해 석류를 이용한 건강기능 식품으로 현재 무주공산인 여성 갱년기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타 경쟁사 대비 우수한 원료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밀크씨슬류를 비롯한 기존 제품의 안정적인 매출 성장과 더불어 석류 제품의 본격적인 매출 시현으로 높은 매출 성장세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오 연구원은 리포트를 통해 에이치엘사이언스가 보유한 건강기능식품 원료 현황과 매출 구성 및 거래처 비중 등을 자세히 정리해 향후 실적 전망에 힘을 실었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3만2000원을 제시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보고서 원문 보기)

2000년 설립된 에이치엘사이언스(구 건강사랑)는 지난 10월2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건강기능식품 생산업체다. 자체 개발 원료를 제품화하는 우수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밀크시슬을 주 원료로 한 '닥터 슈퍼칸', 은행 추출물 기반 '닥터써큐원', '닥터스피루리나' 등이다. 이 중 닥터 슈퍼칸은 매년 100억 이상 매출액을 기록하는 흥행 제품이다.

올해 3분기 말 기준 매출 비중은 △밀크시슬류(37%) △석류 농축액 제품(20%) △스피루리나류(17%) 등이다. 주요 매출처는 홈쇼핑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고 그 중에서도 NS홈쇼핑이 53%를 차지한다. 올 하반기부터는 CJ오쇼핑, 공영홈쇼핑, 천호식품과 자체 쇼핑몰 등으로 매출처를 다변화하며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지속적인 제품 개발이 가능한 이유는 건강기능식품 원료 확보가 선제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기능성 석류농축액을 시작으로 홍경천 추출물, 은행잎 추출물, 밀크시슬 추출물 등 7건의 소재에 대한 식약처 개별인정형원료 인증을 획득했다. 이외에도 3건의 원료가 심의를 진행 중이다.

앞으로는 인증을 획득한 기능성 석류농축액 기반 석류 제품 성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해당 원료는 여성갱년기 증상 개선 효과 뿐만 아니라 폐경기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 부작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 하반기부터 레드클래오와 레드씨크릿 등 관련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기 시작했고 이외에도 천호식품과 CJ오쇼핑에 석류 원료를 판매하고 있다.

에이치엘사이언스의 내년 예상 매출액은 전년대비 36.1% 증가한 494억원, 영업이익은 52.2% 오른 103억원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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