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고속도로 통행료 '들쭉날쭉'…'원톨링 시스템' 고장 났다

머니투데이 신현우 기자 | 2016.12.07 04:35

도로공사 "판독 오류 알지만 100% 인식 못 해"

정부가 차세대 신기술로 도입한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원톨링 시스템)'에서 오류가 발생, 통행료를 제대로 걷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상 판독 오류로 일부 원톨링시스템 이용 차량이 민자고속도로를 이용하고도 이 구간 통행료를 내지 않는 것이다.

시스템을 운영하는 한국도로공사는 이 같은 문제를 알고 있지만 100% 판독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선 시스템 불안정으로 통행료를 많이 내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며 불신을 나타냈다.

원톨링 시스템은 영상카메라를 통해 차량 이동경로를 파악, 최종 목적지에서 통행료를 일괄 수납하는 것이다. 하이패스가 없어도 재정고속도로(한국도로공사 운영 고속도로)와 민자고속도로 통행료를 한번에 계산할 수 있다.

예컨대 서울에서 경부고속도로와 천안-논산 민자고속도로를 이용해 광주까지 가는 하이패스 미장착 차량 운전자는 서울영업소에서 고속도로 통행권을 뽑고 최종 목적지인 광주영업소에서 한 번만 요금을 내면 된다. 기존에는 재정-민자-재정 고속도로 순으로 이용, 요금을 세 번 내야 했다.

6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원톨링시스템이 적용되는 '천안~논산 민자고속도로'에서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원톨링시스템은 지난달 11일부터 재정고속도로와 연결된 8개 민자고속도로에서 시행됐다. 해당 노선은 △천안-논산 △대구-부산 △서울-춘천 △서수원-평택 △평택-시흥 △부산-울산 △수원-광명 △광주-원주 등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원톨링시스템이 적용되는 '천안~논산 민자고속도로'에서 영상 판독 오류 등이 발생해 통행료가 제대로 징수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로 영상 판독을 할 경우 통행료를 적게 낸 차량을 찾아낼 수 있는데 이 차량에 통행료 미납금을 부과할 것"이라면서도 "시스템 개발 당시부터 설정한 목표 인식률이 100%가 안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 같은 일이 종종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영업자인 강모씨는 "지난 1일 전주에서 천안~논산 민자고속도로를 거쳐 예산으로 이동하면서 통행료로 9300원을 냈지만 예산에서 다시 천안~논산 민자고속도로를 거쳐 동전주로 오면서 통행료를 7400원만 냈다"고 말했다.

이어 "예산으로 갈때는 민자고속도로 통행 요금이 책정됐으나 올때는 민자고속도로 통행료가 빠졌다"며 "해당 건으로 도로공사에 문의했는데 이미 이 같은 일이 여러 차례 발생했다는 답을 들었다"고 전했다.

또다른 원톨링시스템 이용객 이모씨는 "하이패스가 장착된 차량이지만 통행권을 뽑아 원톨링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이중 청구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도 있다"며 "불안정한 시스템으로 통행료가 더 많이 부과될 수 있어 시스템에 대한 불신이 크다"고 꼬집었다.

원톨링시스템 오류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원톨링시스템과 관련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 같은 오류에 대해 아직 전달받지 못했다"며 "현재 원톨링시스템 인식률은 90% 수준에 맞춰 운영되고 있는데 사실 인식률 100% 달성은 어려운 문제"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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