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7’(이하 갤노트7)을 아직도 사용중인 기자의 지인은 갤노트7을 교환이나 환불받지 않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지난달 말 국내에서 ‘아이폰7 시리즈’가 출시됐을 때는 갈아탈까도 순간 고민했지만, iOS(아이폰 운영체제)를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아 갤노트7을 계속 쓰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무엇보다 갤노트7에 필적할 만한 스마트폰을 아무리 눈을 씻고 찾아봐도 보이지 않는다고도 덧붙였다.
이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용자들이 많은 것일까. 삼성전자의 빠른 교환·환불을 촉구하는 호소나 전 세계에서 항공기 내 사용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교환율은 최근에야 30%를 넘어선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에서 팔린 갤노트7은 총 55만대로 추산된다. 교환·환불 마감기한은 12월31일까지다. 아직 두 달 정도 남아있기는 하나 이런 속도라면 교환율 100%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판매량 자체가 다른 만큼 동일 선상에 놓고 비교하기는 힘들겠으나, 싱가포르의 경우 삼성전자가 지난 9월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한 지 하루 만에 갤노트7 이용자의 50%가 다른 스마트폰으로 바꿨다. 삼성전자는 국내 교환율을 높이기 위해 지난달 29일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를 통해 갤노트7 배터리를 최대 60%밖에 충전하지 못하게 했다. 그러나 일부 이용자는 오히려 이를 해제하고 100%로 되돌려 사용하고 있다. 배터리로 불만을 터뜨리는 이용자들이 많다 보니 심지어 돈을 받고 이런 작업을 해주는 곳도 생겨났다.
물론 갤노트7을 구입한 소비자들의 심정도 이해는 간다. 삼성전자가 내놓은 피해보상정책이 탐탁지 않은 탓에 굳이 시간을 쪼개가면서 서둘러 교환이나 환불을 받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24시간 동안 곁에 두는 스마트폰의 특성상 배터리가 폭발했을 경우 화상 등 여러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결코 가볍게 볼 문제가 아니다. 갤노트7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는 소비자라는데 이견은 없어 보인다. 사소한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서둘러 바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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