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6시간 근무, 3년마다 해외여행…"직원 꿈, 이뤄줍니다"

머니투데이 남형도 기자 | 2016.10.18 05:42

[청년취업 '서울형 강소기업'이 답이다③][인터뷰]5년 전부터 변화 내다보며 '강소기업' 키워낸 성준경 비즈니스인사이트 대표 "일하면서 개인의 꿈도 실현하는 회사 만들겠다"

'서울형 강소기업'인 비즈니스인사이트의 성준경 대표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각자 가치를 같이 실현할 수 있는 그런 회사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사진=홍봉진 기자
올해 서울형 강소기업에 선정된 '비즈니스인사이트'는 전체 직원 중 정규직 비율이 95%에 달한다. 신입사원 연봉은 주요 대기업엔 못 미치지만, 연봉 상승률이 높은 편이라 평균 5년 이상 근무할 경우 대기업 연봉을 받는 직원들도 다수다. 복리후생을 챙기면서도 설립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영업이익을 냈고, 삼성·SK 등 주요 대기업을 고객으로 뒀다. 성준경 비즈니스인사이트 대표를 만나 강소기업으로 키워낸 노하우를 들어봤다.

성 대표는 사업 초기 비즈니스인사이트의 주요 사업으로 경영컨설팅에 집중했다. 특히 제조·유통·소비재쪽 기업에 대한 컨설팅으로 특화시켜 전문성을 키웠다. 성 대표는 "5년 전부터 향후 기술 변화가 첨예할 분야가 어딘지 살펴보니 제조공정과 고객 단위란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인사이트의 컨설팅 사업은 크게 경영컨설팅과 IT 컨설팅으로 나뉜다. 경영컨설팅은 고객사에 중장기 전략, 신사업 전략, 프로세스 혁신 방안을 제시하고, IT 컨설팅은 고객사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까지 맡는다. 성 대표는 "컨설팅 결과를 시스템으로 구축해달란 고객 요구가 있었다"며 "신세계·홈플러스·제일모직 등의 전산관리 시스템 등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설립 8년차를 맞은 올해까지 영업이익을 낸 성 대표는 식품과 패션, F&B(식음료) 분야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O2O) 플랫폼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예컨대 패션브랜드 O2O 서비스인 피키피커(PickyPicker)의 경우 모바일앱을 구동하면 어떤 오프라인 매장에 원하는 의류 재고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반대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맘에 드는 옷을 찍으면 할인 행사를 할 때 고객에 알려주기도 한다. 성 대표는 "내년 출시 예정인 유료 쿠폰북인 '블루북 서울'은 이태원과 신사동 가로수길, 청담동, 홍대 등 300여개 매장에서 다 쓸 경우 최대 2000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인사이트의 O2O 사업은 최근 실리콘밸리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열린 설명회에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성 대표는 직원들의 복리후생도 꼼꼼히 챙기고 있다. 성 대표는 "여직원들이 임신하면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루 6시간만 근무한다. 노동 강도를 줄이면서 혼잡한 출·퇴근 시간을 피해 다닐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라고 말했다. 근무시간은 줄어도 월급은 기존과 똑같이 받는다. 3년에 한 번씩 직원과 직원 가족에게 '해외여행' 비용을 일부 지원해준다. 그는 "그간 바빴던 일을 잠시 멈추고 인생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라는 취지"라고 말했다.

성 대표는 직원 개인의 꿈과 회사의 꿈을 함께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그는 "벤처기업 CEO가 꿈인 직원은 네트워크 등을 지원해주고, 맥킨지 같은 대형 컨설팅펌이 목표인 직원이 이직 한다면 박수를 쳐줘야 한다"며 "회사 속의 내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 생활을 하면서 개인이 가진 가치를 구현하고 직장 생활 자체를 의미있게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성 대표는 매년 크리스마스 파티 때마다 직원들에게 꿈이 뭔지, 죽기 전에 하고 싶은 5가지가 뭔지를 묻고 이들의 꿈을 실현시켜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베스트 클릭

  1. 1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2. 2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3. 3 '개저씨' 취급 방시혁 덕에... 민희진 최소 700억 돈방석
  4. 4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5. 5 "40억→135억 됐다"…김수현 3채 보유한 이 아파트, 어디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