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0년까지 14.7조 투자…항만·물류 경쟁력 키운다

머니투데이 세종=김민우 기자 | 2016.09.29 14:04

부가가치 11조 유발…일자리 20만4000명 창출

정부가 세계 해운·항만 시장 변화에 맞춰 2020년까지 14조7000억원을 투자해 국내 항만을 재편한다.

부산항은 초대형선박에 대비해 컨테이너 선석을 줄이고 일반화물부두 선석을 늘려 세계 2대 컨테이너 환적 허브로 육성한다.

광양항은 국내 최대 산업클러스터 항만, 인천항은 수도권 종합물류관문, 울산항은 동북아 액체 물류중심 항만으로 특화한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을 29일 확정, 고시한다고 밝혔다.

부산항은 신항 2단계 사업을 2020년까지 마무리하고 3단계 사업에 착수, 현재 21선석인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37선석까지 늘린다.

초대형선박 입출항을 위해 항로를 정비하고 수리조선, LNG벙커링 등 고부가가치 항만서비스도 도입하기로 했다.

석유화학, 자동차, 제출 등 국가기간산업 물류를 위해 화물부두와 배후교통망 도로 72.2㎞, 철도 29.1㎞를 확충한다.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등 4개 항만에는 상업, 주거, 문화 등 도시기능이 가능한 배후단지 375만㎡를 공급한다.

현재 여의도 면적 4배인 1141만㎡ 규모의 준설토 매립지에 지역별로 해양관광레저(인천 영종도), 에너지 ·신산업(광양 묘토 ·3투기장) 등 산업기능을 도입하고 부산북항, 인천내항, 동해묵호항 등 노후 시설은 재개발하기로 했다.


국제크루즈 관광에 대응하기 위해 제주신항, 부산항, 인천항, 속초항 등 9개 항만에 크루즈 부두를 조성, 여객부두와 터미널 23개를 정비한다.

수산물 유통기능을 강화한 소형선부두 17개항도 공급한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방파제 71곳을 보강하고 방재시설 25곳을 구축한다. 또 해양영토 11개 주요 거점 도서에 부두시설을 확충한다.

해수부는 이번 수정계획에 따라 화물부두 140선석, 여객부두 49선석 등을 확충하면 항만 화물처리능력이 현재 11억t에서 14억t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 재정 7조4000억원을 투입하고 7조3000억원의 민간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전국에 11조원의 부가가치를 유발하고 20만4000명의 일자리 확보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승기 해수부 항만국장은 "항만이 매력적인 민간투자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및 민자투자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물동량 추이와 해운, 항만여건 변화에 따라 필요한 사항을 적기에 계획에 반영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우리나라 항만 개발과 운영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제1차 항만기본계획(1992~2001), 제2차 항만기본계획(2002~2011)에 이어 2011년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지난 2014년 7월부터 물동량 수급상황을 분석 ·전망하고, 지자체 의견수렴, 공청회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이번 수정계획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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