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연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일각에선 당장 배에 실려있는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필요한 긴급 자금이 2000억원 이상 들어갈 것으로 관측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확실하지 않다"며 "TF(범정부 해운대책 태스크포스)에서 정확하게 얘기하겠지만 확실치 않은 것이고, 최선을 다해 그 비용이 안 나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한진그룹이 해외 터미널 담보 대출로 600억원, 조양호 회장 사재 출연으로 400억원 등 자체적으로 1000억원을 내놓기로 발표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의 대주주로서 한진해운 선적화물의 하역 정상화를 위해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준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 금액이 적정한지에 대해선 유 부총리는 "적정하냐 아니냐는 말할 처지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는 또 "쉽게 말하면 이게 빚진 게 있어 돈을 내놓지 않으면 안 해주겠다 그런건데, 이건 협상의 영역"이라며 "조금은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채권단 추가 지원에 대해선 한진해운이나 한진그룹에서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 장기저리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기재부고 채권단이고 결코 아무것도 없이 지원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날 회의에서 유 부총리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이후 해외항만에서 한진해운 선박의 입출항과 하역 등이 거부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며 "그동안 정부의 구조조정 추진체계 내에서 비상계획을 마련하고 준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혼란과 우려를 끼친 데 대해 경제팀 수장으로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한진해운이 하역 정상화를 잘 해 나갈 수 있도록 관계부처간 협력 체제를 구축해 한진 측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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