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중추절… 추석을 부르는 다른 말

머니투데이 나윤정 기자 | 2016.09.07 12:10

[우리말 안다리걸기] 54. 추석의 다른 이름

편집자주 | '우리말 밭다리걸기' 2탄입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매년 요맘때면 들려오는 덕담입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올해는 이 덕담도 옛말이라며 한숨소리가 더 큽니다. 유례없는 폭염과 가뭄 영향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급등, 추석 식탁에 비상이 걸렸기 때문인데요. 그나마 5일이라는 긴 연휴가 기다린다는 게 위안거리입니다.

한가위를 다른 말로 추석이라고 하죠. 이외에도 중추절, 가배절, 가위, 가윗날 등 한가위를 부르는 말은 여럿 있는데요. 어떤 말을 쓰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먼저 '한가위'는 크다는 뜻의 '한'과 가운데라는 뜻의 '가위'가 합쳐진 말로 '8월 한가운데에 있는 큰 날'이라는 뜻입니다. 가위는 신라 때 길쌈놀이(베짜기)인 '가배'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한데요.

신라 유리왕 때 가을 무렵 궁궐에 베짜는 사람들을 모아 두 편으로 나눠 길쌈을 했는데요. 베를 짜서 한달 뒤인 한가윗날 그동안 짠 베의 양을 평가, 진 편이 이긴 편에게 잔치와 춤으로 갚은 데서 '가배'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이것이 가비, 가부로 불리다 '가위'라는 말로 변한 것입니다. 이후 1년 중 가장 밝은 달이 뜨는 음력 8월15일이 가을 수확과 맞물려 자연스레 민족 최대 명절이 됐고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도 가위가 추석으로 풀이돼 있습니다.

그럼 중추절(仲秋節)은 어떤 의미일까요? 보통 음력 7월부터 9월까지를 가을로 보는데요. 가을을 초추(初秋), 중추(中秋), 종추(終秋)로 나눴을 때 추석이 음력 8월15일로 중추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을 지닌 추석은 몇 가지 설이 있습니다. 예기(禮記, 옛 중국 유가의 경전)의 조춘일(朝春日), 추석월(秋夕月)에서 나왔다는 의견과 중추, 추중, 칠석, 월석 가운데 중추의 추(秋)와 월석의 석(夕)을 따서 추석(秋夕)이라고 했다는 의견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그렇다면 어원이 정확하지 않은 추석보다 쉽고 뜻이 분명한 순우리말 '한가위'로 부르는 게 더 적합할 것 같은데요.


이 무렵 잘못 쓰기 쉬운 말로는 '청주'도 있습니다. 차례상에 올리는 술을 청주가 아닌 정종으로 아는 분들 많으신데요. 표준국어대사전에도 정종은 일본식으로 빚어 만든 맑은술로 일본 상품명이라고 올라 있습니다.

명절이면 마을마다 '전통놀이 한마당'이 펼쳐지곤 하죠. 이런 흥겨운 행사에 윷놀이가 빠질 수 없는데요. 윷놀이잔치를 척사대회로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척사란 '던질 척'(擲) '윷 사'(柶), 즉 '윷을 던진다'는 뜻인데요. 쉬운 윷놀이를 나누고 굳이 어려운 한자를 쓸 필요가 있을까요?

다음주면 민족 최대 명절 한가위입니다. 아무리 풍속이 변하고 다들 어려운 상황이라지만, 가을하늘을 비추는 보름달 아래서 가족의 사랑을 다시금 느껴보는 훈훈한 명절이 됐으면 합니다.

오늘의 문제입니다. 다음 중 추석과 관련된 속담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1 꿩 대신 닭
2 팔월 그믐에 마지막 쉰다
3 보은 아가씨 추석비에 운다

정답은 1번입니다. 이는 설 속담으로 '꼭 적당한 것이 없을 때 그와 비슷한 것으로 대신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설날 떡국에서 나온 속담입니다. 본래 떡국에는 꿩고기가 주재료였으나 서민들이 꿩고기를 구하기 어려워 닭고기로 그 맛을 대신한 데서 나온 것입니다. 2번은 가을인 음력 팔월에도 음식이 쉴 만큼 날씨가 덥다는 것으로, 날씨가 선선할 때에도 음식이 쉴 수 있으니 상하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고요. 3번은 추석에 비가 오면 흉년이 들어 시집을 못 가게 돼 슬퍼서 운다는 뜻입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선우은숙 이혼' 유영재, 노사연 허리 감싸더니…'나쁜 손' 재조명
  2. 2 "유영재, 선우은숙 친언니 성폭행 직전까지"…증거도 제출
  3. 3 장윤정♥도경완, 3년 만 70억 차익…'나인원한남' 120억에 팔아
  4. 4 갑자기 '쾅', 피 냄새 진동…"대리기사가 로드킬"
  5. 5 '돌싱'이라던 남편의 거짓말…출산 앞두고 '상간 소송'당한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