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탄소제로섬' 제주도의 그늘

머니투데이 강기준 기자 | 2016.08.31 06:43

제주도가 26일 마감한 '전기차 수시 모집 공모'기간을 10월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8월 현재까지 전기차 보급이 연 목표치인 4000대에 크게 못미친 2782대에 불과한데 따른 고육책이다.

전기차 보급이 더딘 이유는 미국 테슬라 자동차의 국내 출시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늘어난 신차 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수요자들이 관망세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탄소제로 섬'을 표방하고 있는 제주도로서는 애가 탈 일이지만 한편에서는 이를 반기는 사람들이 있다.

"정부에서 전기차 보급에만 관심을 두면서 LPG충전 사업자들은 생존 위기를 느끼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급률이 예상에 못미치는게 반가운 상황입니다."
LPG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전기차 보급이 더뎌질수록 그만큼 대책 마련 시간을 벌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제주도를 '탄소제로섬'으로 만들기 위해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대체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LPG 수요의 40% 이상을 차지하던 택시나 렌터카를 대상으로 전기차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전기차 확산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한때 '친환경차'로 주목받던 LPG 자동차의 입지가 좁아지면서 업계에선 '친환경차'인 LPG차에 대해서도 형평성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반인도 LPG자동차 구매가 가능하도록 사용제한을 완화하는 등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택시나 렌터카가 전기차로 교체되면 LPG업계로선 최대 수익원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주유소나 LPG충전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시행했지만 업계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충전기 설치 안정성에 대해 충분한 연구가 아직 진행되지 않았고, 공간이 부족한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할 경우 고객들의 불편함만 가중될 수 있다는 것.

LPG업계는 6년연속 신규 LPG차 등록 감소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환경부는 여전히 LPG차량도 친환경 자동차라며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미세먼지 논란, 디젤게이트 파문 등으로 전기차 지원으로 무게가 급격히 쏠리면서 한편에서는 LPG차량의 존립기반이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를 원한다면, 아직은 '미래'의 친환경차인 전기차뿐 아니라 '현재'의 친환경차인 LPG차량의 존립 기반에 대해서도 균형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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