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수당' 여론전 나선 서울시 "대시민 홍보 강화"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 2016.08.26 11:30

버스·지하철 광고, 온라인 검색 등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청년수당 당위성 홍보 나서


서울시의 청년활동지원사업(청년수당)을 둘러싼보건복지부와 서울시의 갈등이 법정싸움으로 비화된 가운데 서울시가 청년수당의 당위성에 대한 대시민 홍보를 강화하면서 여론전에 본격 나섰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하철, 버스, 포탈 등에 청년수당 사업을 알리는 광고를 게재하고 적극적인 홍보에 돌입했다. 대시민 홍보를 통해 부정적 여론을 유리한 방향으로 전환하겠단 의미다.

시 관계자는 "청년수당에 대한 적극적 정보 제공을 통해 시민 알 권리를 보장하고, 청년수당의 필요성, 주요 내용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오해에서 비롯된 부정적 여론을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현수막 부착, 카드뉴스, 홍보영상 제작, 버스·지하철 광고, 온라인 광고 등 등 다양한 콘텐츠를 배포하고 있다. 우선 온라인에서 네이버·다음 브랜드 검색을 활용하고 있다. 네이버·다음 등 포탈에서 '서울시 청년수당' 단어를 검색할 경우 서울시의 청년수당 관련 공식 콘텐츠를 노출하는 방식이다. 유튜브와 페이스북에도 청년수당 관련 정보를 게재했다. 페이스북 콘텐츠 활용시 국내 이용자 800만명에게 동시 노출이 가능한 점을 감안한 것.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시 청사에 청년수당 홍보용 대형 현수막(14mX17m)을 게재했고,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도 광고를 통해 청년수당의 당위성을 알리고 있다.


시는 "청년정책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내년 청년정책 계획 수립시 반영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와 서울시는 현재 청년수당을 둘러싸고 법정 다툼을 준비 중이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해 11월 청년수당 정책을 처음 발표했고, 보건복지부는 사회보장기본법에 따라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후 복지부와 서울시 간 논의가 이뤄졌지만 대상자 선정 기준, 지급항목 등의 문제로 복지부는 지난 6월30일 부동의 의견을 최종 제출했다.

서울시는 크게 반발해 대상자를 선정하고 지난 3일 2813명의 대상자에게 8월분 청년수당 지급을 강행했다. 복지부는 이튿날인 4일 직권취소 결정을 내렸다.

박 시장은 이에 박근혜 대통령에게 청년정책 전반을 논의 하자며 면담을 요청했고, 청와대는 이를 거절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 12일 고용부가 9월부터 '청년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취업에 필요한 비용 60만원을 현금으로 지급한다고 발표해 논란을 키웠다. 서울시는 결국 지난 19일 대법원에 복지부의 직권취소 처분을 취소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하는 등 정부와 서울시간 갈등은 극에 달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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