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실습과제 잘하면 창업비 대준다…이공계大 이렇게 달라진다

머니투데이 류준영 기자 | 2016.07.29 11:00

국가정책조정회의 ‘2016 공과대학 혁신방안’ 발표…‘공과대-기업’ 연결고리 조이기 방점



‘중소기업 A사의 드론 기술을 활용한 새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시오’

이공계 대학생들이 앞으로 수업시간에 받게 될 ‘실전·창업형’ 현장실습 과제의 예다.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욕심을 내볼만한다. 리포트만 제출하면 그만이던 이전 시스템과 달리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될 경우, 정부 R&D(연구·개발) 비용과 기업 멘토링 서비스, 창업자금 지원 등의 혜택을 모두 받기 때문이다.

정부가 학생들이 기업 현장의 실전 문제를 연구과제로 기획하고, 기업인이 멘토로 참여하는 이 같은 내용의 '이공학연구팀제'를 올 하반기부터 운영한다. 또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이수자에겐 ‘기술사’ 자격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국내 부족한 소프트웨어(SW) 인력을 늘리기 위한 ‘SW 중심대학’도 30개(2019년)로 확대한다.

29일 황교안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85회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미래창조과학부와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16 공과대학 혁신방안’을 보고했다.

이번 혁신방안은 창조경제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과학기술의 실용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먼저, 논문성과 중심인 대학 운영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현장실습 및 산학 협력 실적 등에 중심을 둔 ‘이공학연구팀제’를 새롭게 운영한다. 우수 과제로 선정될 경우 기술 상용화 및 창업비 등을 지원받게 된다. 이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기업의 산학 협력 참여 실적을 국가 R&D 지원대상 선정 시 가점으로 반영키로 했다.

공학교육의 현장지향성을 높이기 위해 산업계 중심으로 학생들의 실무역량을 평가하는 ‘공학 실무역량 평가제도’도 도입한다.

또 이공계 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과 졸업생의 직무능력을 보증하는 기존의 ‘공학교육 인증제도’에 융합학과 확대, 지역산업 연계 실적 등을 평가 기준 항목에 추가한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이수자에겐 기술사 자격시험의 응시자격을 부여한다. 미래부 관계자는 “올 하반기부터 인증 이수자는 4년의 실무수련을 마친 후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현장에 필요한 소프트웨어(SW) 전문인력을 중점 양성하는 ‘SW 중심대학’도 현 20개에서 오는 30개(2019년)로 확대, 약 6700명(누적, 졸업생 기준)의 SW 전문가를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공과대학이 자율적으로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대학이 중심이 돼 특성화 전략을 기획·제안하고, 연구기관과 기업 등이 공동연구나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는 ‘차세대 공학연구자 육성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중소기업이 공과대학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요청하면 그 비용을 정부가 지급하는 ‘R&D 바우처 지원’도 확대한다. 바우처는 정부가 중소기업 R&D사업 등을 위해 기업에 지급한 자금 중에서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이 보유한 인력·시설·장비 등을 이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에게 제공하는 신용한도(포인트ㆍ쿠폰)를 뜻한다.

이와 함께 대학내 산학협력단, 기술지주회사 등으로 분산 운영되고 있는 기술사업화 조직을 ‘대학기술경영센터’로 통합, 창업 역량을 강화한다.

순위 중심의 대학평가를 개별 대학의 특성을 반영한 정성평가로 개선하기 위해 언론사가 주관하는 대학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기준도 마련한다.

이밖에 산업기술진흥협회, 공대학장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전국 산학 협력 상설 협의체’를 구성, 산학 협력 의제를 공동으로 발굴하는 등의 소통 창구로 활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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