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 어디서 사나… '혼수대목'에 '호갱' 안될 방법은?

머니투데이 이미영 기자, 이슈팀 김종효 기자, 이슈팀 장은선 기자 | 2016.05.10 13:54

[소심한경제 - 혼수가전①] 유통 채널별 가격 천차만별…가격 공개 안돼 소비자 선택권 박탈하기도

편집자주 | 경제생활에서 최선은 좋은 선택입니다. 더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선 우선 ‘비교’를 잘해야 합니다. 값싸고 질좋은 물건을 찾아내기 위해서죠. 경기 불황 탓에 이런 ‘가격대비 성능’(가성비)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독자들의 현명하고 행복한 소비를 위해 대신 발품을 팔기로 했습니다. 넘쳐나는 제품과 서비스, 정보 홍수 속에서 주머니를 덜 허전하게 할 수 있는 선택이 무엇인지 ‘작은(小) 범위에서 깊게(深)’ 파헤쳐 보겠습니다.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신혼살림에 필요한 가구에서부터 가전제품까지 준비할 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그 중 예비부부들에게 가장 부담되는 항목 중 하나가 바로 '가전제품'이다. 매해 쏟아지는 신제품과 치솟는 가격 때문에 안 그래도 주머니 사정 넉넉치 않는 이들의 고민이 늘어간다. 가전제품,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혼수에서 가전제품은 절대적인 비용을 차지한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최인철 교수의 '결혼비용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혼수용품(가전, 가구)에 들이는 비용은 2014년 3월 기준 약 1411만원이다.

롯데하이마트가 최근 발표한 통계자료에서도 예비부부의 부담을 여실히 보여준다.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가전제품에 들이는 평균 비용은 약 864원 정도. 가구나 예식 비용하고도 맞먹는 수준이다.

문제는 예비부부들의 가전제품 구입 비용 부담은 해마다 늘고 있다는 것이다. 2005년 기준 한 대형 유통사에 따르면 혼수 가전 구입 비용은 약 550만원 정도였다. 10년 새 40% 가까이 오른 셈이다.

◇ 최신일수록 좋다?…"나에게 맞는 기능만 있으면 구형도 괜찮아"

가전제품 비용 부담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데는 최근 프리미엄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된 탓도 있다. 국내 주요 제조사들이 '프리미엄 전략'을 내놓으면서 가격 자체가 껑충 뛰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올해 내놓은 신제품 냉장고와 TV는 집었다 하면 300만원이 넘는다.

오는 6월 결혼을 앞두고 있는 김씨(33·회사원)는 "가전 제품을 구입할 때마다 가장 최신 사양을 추천하는데 대부분 가격이 몇백만원대를 호가에 부담스럽기만 하다"며 "최근 프리미엄 제품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전반적으로 가전제품 가격들이 오른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모델이 '홈챗'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리미엄 스마트 가전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LG전자
전문가들은 판매 직원이 추천하는 최신 제품보다는 자신이 필요한 기능을 살펴본 뒤 조금 지난 사양의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것을 추천한다.

정지연 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불필요한 기능까지 추가되거나 일부 디자인이 바뀌면서 가전제품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가격이 올라가 우려가 된다"며 "신제품에 집중하기보다 필요한 기능을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자업계 관계자는 "제조사가 유통사에 판매 촉진을 위해 판매장려금을 주게 되는데 판매 직원들도 판매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결국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보다 제조사와 유통사에서 밀고 있는 상품을 추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가전제품 견적서는 비공개가 원칙?…"가격 비교 안되니 소비자들 혼란"


자신이 고른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정확한 가격을 알기 어려워 망설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 백화점이나 대형할인마트, 제조사 직영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할 경우 구매하려는 상품의 총 합만 알려줄 뿐 개별 가격을 표시해주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지난해 결혼한 이모씨(33·여)는 "백화점과 할인마트를 돌아다니며 각 매장마다 가격비교를 하기 위해 판매 직원들이 뽑은 견적서를 달라고 했더니 총합 가격만 적어주고 견적서는 줄 수 없다고 해 당황했다"고 말했다.

이씨는 "대부분 가전제품이 적힌 가격에서 할인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정확한 가격정보를 알려줄 수 없다고 해 실질적인 비교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은 대개 '업계 관행'으로 불린다. 유통업자가 가격을 정하는 오픈프라이스제도가 도입되면서 백화점, 마트, 대리점 등 유통 채널별 마케팅 전략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같은 제품이지만 행사, 할인기간 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이다.

B 백화점 전자제품 매장 관계자는 "각 회사별, 유통 채널별 판매전략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 소비자들이 같은 제품이 왜 다른 매장에서 더 싸게 파냐는 항의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며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현장에서는 개별 가격을 공개하지만 그 견적서를 밖으로 가지고 가지 못하도록 본사 방침이 정해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개별 가격을 알려주지 않는 것에 대한 법적 제재는 없는 상황이다. 소비자 보호원 관계자는 "정부가 경제활성화와 획일화된 가격을 막고자 가전제품은 가격표시제에서 제외된 상품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는 없어보인다"면서도 "하지만 소비자의 구체적인 가격정보 요구를 거절하거나 가격 변동성이 크다면 문제가 될 수는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인터넷 등을 통해 사전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자신이 원하는 상품 모델별 가격을 미리 인터넷을 통해 알아둔 뒤 이를 바탕으로 비교해 구매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태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온라인을 통해 제품별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해 보다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는 적극적인 소비자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미국에서 아마존, 베스트바이 등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면서 전자제품 가격이 전반적으로 저렴해진 것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2편 바로가기 "1000만원 이하는 안팔아요"…혼수가전 준비 실제 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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