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부문 통합 방산업체 '코리아중공업' 만들어질까

머니투데이 최우영 기자 | 2016.05.01 15:43

KAI 모델처럼 방산 하나로 묶는 방안 유일한 수출실적 지닌 대우조선해양 중심 밑그림

박근혜 대통령이 2013년 8월 13일 오후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거행된 김좌진함 진수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조선업계 구조조정 시나리오 검토에 한창인 정부와 금융당국이 각사 방위산업분야를 떼어내 별도법인을 만들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업계가 주시하고 있다.

정부가 검토하는 모델은 조선업계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다. KAI는 1999년 옛 대우중공업, 삼성항공산업, 현대우주항공 등 3사의 항공부문을 통합해 만들었다. 현재 유일한 국내 완제기 제조업체로 지난해 매출 2조9010억원, 영업이익 2857억원을 기록한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했다.

정부가 방산 분야 별도법인을 구상하는 이유는, 안정적 수익을 내는 방산분야를 제외한 민수 부문 구조조정으로 대상을 좁히기 위해서다. 방산부문은 안정적 매출과 함께 정부에서 일정한 수익성을 담보하는 분야다.

업계에서는 방산부문 통합법인이 만들어지면 내수부문에서만 안정적으로 연매출 2조원 가량을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방산부문은 글로벌 경쟁상황에 놓인 상선 등 민수부문과 달리 고수익은 아니더라도 저가 수주까지 가진 않는다"며 "보안상의 이유로 자국 발주에 집중하는 경향도 있다"고 전했다.

현재 국내 조선업체 중 방위산업분야를 취급하는 곳은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한진중공업, STX조선해양 등이다.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대형 전투함 및 잠수함에 주력하고 한진중공업은 상륙함 및 고속정 등이다. STX조선해양의 방산분야 업력은 4~5년 가량으로 짧은 편이다.

업계에서는 방산분야 통합이 일어나면 중복인력에 대한 구조조정 및 설비 집중, 불용자산 매각이 자연스레 따라올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선업계에서 유일하게 방산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중심으로 4사 설비와 인력을 집중시켜 시너지를 도모할 수 있다.


이 같은 계획에 힘을 실어주는 것은 국방부다. 국방부는 현재 주력함들을 건조 중인 조선업체들이 경영 위기를 겪으면서 해군 전력의 중장기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방산 통합법인이 출범할 경우 국방부와 단일 창구를 통한 신속한 의사전달 및 사업진행이 가능한 이점도 있다. 외국군 발주물량을 수주할 경우에도 현재 KAI처럼 국방부와 협조해 단일 창구를 만들기 용이하다.

반면 건조 선종이 단일 업체에 몰리는 데 대한 부담감을 지적하는 시각도 있다. 현재의 경쟁체제와 달리 통합법인 출범시 기술경쟁 요인 저하, 사업장 돌발상황 발생시 대체 도크 필요성 등 때문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방산 통합법인을 만들 경우 주력 사업이 아닌 현대나 대우, 필리핀 수빅조선소를 보유한 한진중공업도 타격을 입지만, STX조선해양 같은 경우 회사가 없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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