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석유시추선 1척을 인도하며 지난해 손실의 주범인 '송가 프로젝트'를 끝마쳤다.
대우조선은 31일 송가 오프쇼어 사의 반잠수식시추선(Semi-Rig) 마지막 4호선을 선주 측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이 수령한 인도대금은 5000억원이다. 송가 1,2,3호선은 지난해 6,8,12월에 각각 인도된 바 있다.
이번에 인도된 석유시추선은 2011년 9월과 2012년 5월 두차례에 걸쳐 총 4척을 수주한 반잠수식시추선의 마지막 호선이다.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인 스탯오일사가 정한 ‘카테고리-D’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노르웨이 대륙붕에 특화된 성능을 최적화해 맞춤형으로 건조됐다.
반잠수식시추선은 최대 수심 500m에서 최대 8500m 깊이까지 시추가 가능하다. 기존 시추 기능에 더해 시추공 마무리 기능까지 수행 가능하도록 건조됐다.
대우조선은 설계 변경 등으로 손실을 입기는 했지만 그 동안의 작업 노하우와 반잠수식 시추선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대형 손실의 주된 이유로 손꼽히는 송가 프로젝트가 완료됨에 따라 생산일정에 여유가 생기고 유동성 문제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송가 프로젝트로 입은 손실은 1조원대에 달한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주문주가 공급한 기본설계 패키지에 오류가 있었다며 송가 1호선과 2호선 건조과정 중 발생한 추가 건조비용 보전을 위해 뒤늦게 국제중재를 신청하기도 했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전무)는“현재 생산이 안정을 찾아가고 있고 첫번째 단추를 잘 꿰었다”며 “올해 추가 인도 예정인 8기의 해양플랜트도 인도 일정을 준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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