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개발' 하사비스 대표 "오늘은 역사적 순간"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 2016.03.09 18:19

[이세돌 vs 알파고]데미스 하사비스 대표 "이세돌 9단에 큰 존경심"

구글 딥마인드의 데미스 하사비스 대표. /사진=구글.
인공지능(AI) 프로그램 알파고의 개발사 구글 딥마인드의 데미스 하사비스 대표가 첫 대국의 승리에 대해 "오늘은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말했다.

하사비스 대표는 9일 오후 대국 종료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굉장히 막상막하의 긴장감이 도는 대전"이라며 "오늘 결과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하사비스 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이번 승리에 대해 "우리는 달에 착륙했다!"며 "우리 팀(딥마인드)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대국 상대인 이세돌 9단에겐 큰 존경심을 표했다. 하사비스 대표는 "이 9단의 전투적이고 창의적인 바둑스타일 때문에 오늘 대국이 흥미로웠다"며 "큰 존경심을 표한다"고 말했다.


향후 대국에 대해선 별다른 전망을 내놓지 않았다. 하사비스 대표는 "앞으로 승리에 대해 전망하는 건 쉽지 않다"며 "네 번의 대국이 남았고, 이 9단이 새로운 시도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처럼 흥미롭게 양질의 바둑을 둘 수 있다면 큰 기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후 1시부터 서울 포시즌스호텔에 마련된 특별 대국장에서 진행된 이 9단(흑)과 알파고(백)의 제1국에서 알파고가 3시간 30여분 만에 불계승했다.

베스트 클릭

  1. 1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2. 2 "싸게 내놔도 찬밥신세" 빌라 집주인들 곡소리…전세비율 '역대 최저'
  3. 3 한국은 2000만원인데…"네? 400만원이요?" 폭풍성장한 중국 로봇산업[차이나는 중국]
  4. 4 "거긴 아무도 안 사는데요?"…방치한 시골 주택 탓에 2억 '세금폭탄'[TheTax]
  5. 5 남친이 머리채 잡고 때리자…"너도 아파봐" 흉기로 반격한 여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