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VR·AI 게임 등 개발 주력…2017년 1조 게임 新시장 창출

머니투데이 진달래 기자 | 2016.02.19 08:20

미래부-문체부 '문화와 ICT융합을 통한 콘텐츠 신시장 창출 간담회'

가상현실 공간체험 콘텐츠 개념도 /사진제공=미래창조과학부
정부가 2017년 신(新) 게임산업을 1조원까지 키우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연구개발(R&D) 투자 의지를 밝혔다. 가상현실(VR)과 융합된 게임 콘텐츠 개발 지원은 물론 규제 완화를 통해 산업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최근 각광받는 VR산업 자체에 대한 육성 정책도 함께 발표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19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문화와 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을 통한 콘텐츠 신시장 창출 간담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게임 융합 콘텐츠 산업육성 대책을 발표했다. 저성장‧저물가 등 국제환경 속에서 문화와 ICT 융합 상품 개발을 통해 전체 경제 성장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 VR게임, 기능성 게임 등 콘텐츠 육성…민간 자율등급분류제 확대 추진

우선 '게임산업 신시장 창출전략'을 △차세대 게임콘텐츠 육성방안 △게임산업 관련 규제완화 조치 △해외시장 진출 확대 △지속성장 기반구축 방안 등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게임산업 둔화세를 감안할 때 지난해부터 오는 2019년까지 단계별로 추진 중인 '게임산업 중·장기 진흥계획(피카소 프로젝트)' 외에도 추가적인 집중 육성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차세대 게임콘텐츠는 VR 등 체감형, 의료·교육 등 기능성, 인공지능(AI) 분야 등과 융합된 것으로 이를 중점적으로 국가 R&D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R&D를 통해 개발된 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한 융·복합 기술기반 게임콘텐츠 제작지원도 확대한다.

규제완화 조치로는 웹보드게임의 월 결제한도와 1회 베팅한도를 각각 50만원, 5만원으로 상향 조정하는 안을 꼽았다. 모바일 뿐만 아니라 온라인, 콘솔 등 게임물에도 민간 자율등급분류제를 확대 적용하는 방안도 발표했다.

◇ VR테마파크, 영상플랫폼까지…SW·콘텐츠·기기 삼박자 맞춘 지원


양 부처는 5대 선도 프로젝트로 VR 관련 사업을 중점적으로 꼽았다. VR게임·체험, 테마파크, 영상플랫폼 등이다. 특히 SW(소프트웨어)와 콘텐츠, 기기가 묶인 사업 모델을 창출토록 유도하기 위해 이런 유형의 컨소시엄에 R&D, 인력양성, 제작인프라 등을 중점 지원할 방침이다. 지원 사업의 통합‧대형화를 통해 해외 진출까지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대기업(상영관)과 SW기업, CG·애니기업 등 협력으로 '다면상영'이라는 영화상영의 신표준 선점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이러닝·이북 등 콘텐츠와 유통SW 패키지 수출도 선도 프로젝트로 꼽혔다.

이외에도 정부는 웹툰, 캐릭터, 애니 등 창작자들과 ICT개발자가 아이디어·기술을 교류할 수 있는 공간과 기회를 제공하는 데도 노력하겠다고 발표했다. 상암 DMC를 문화·ICT 융합의 거점으로 삼고, 인재양성, 제작 인프라, 기술지원, 창업과 입주지원 등을 연계 지원할 방침이다. 기업과 대학이 공동으로 MIT 미디어 랩처럼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개방형 캠퍼스(COC)도 조성한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게임은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등 청년층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라며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고, 미래부와 함께 차세대 게임분야 R&D 투자를 확대는 등 전방위적 육성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웹툰, 캐릭터 등 원천콘텐츠 창작자들과 SW, 디바이스 등 ICT 기업이 협력할 수 있도록 문체부와 적극적으로 협업할 것"이라며 "특히 VR게임 등 신산업의 생태계 선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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