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시간 46년 과거로 돌렸더니 '먹통' 버그 발견

머니투데이 이정혁 기자 | 2016.02.12 11:29

인위적으로 1970년 1월 1일로 조작해야…실생활서 발생 가능성 희박

애플의 운영체제인 iOS 날짜를 46년 전 과거로 되돌리면 단말기가 이른바 '벽돌(먹통)'이 되는 증상이 발견됐다.

11일(현지시간) 애플을 주로 다루는 나인투파이브맥에 따르면, iOS 시스템 날짜를 1970년 1월 1일로 바꾼 아이폰 등에서 부팅이 제대로 안되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일단 iOS '설정'에 들어가 '일반'을 누르고 '날짜와 시간'에서 '자동으로 설정'을 해제한 다음 1970년 1월 1일로 조작하고서 재부팅하면 버그가 작동한다. 이렇게 조작하면 애플 제품의 화면이 전원을 처음 켰을 때 보이는 애플 특유의 로고가 무한 지속된다.

이런 버그는 64비트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모든 iOS 기기에서 나타난다고 이 매체는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아이폰은 물론,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등 아이폰 운영체제인 OS8 이상에서 나타난다고 덧붙였다.


다만, 애플 사용자가 iOS 시스템 날짜를 일부러 바꾸지만 않으면 버그는 발생하지 않는 만큼 실생활에서 접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 매체는 또 애플 제품의 이런 버그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전했다. 앞서 작년에는 아랍어 코드의 특정 문자열로 문자 메시지를 보냈더니 지속적으로 재부팅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베스트 클릭

  1. 1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2. 2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