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군의 IS 격퇴작전 '내재적 결의' 어떤 뜻?

머니투데이 도민선 기자 | 2015.11.25 17:28
'내재적 결의' 작전으로 터키 인설릭 공군기지에서 출격 대기중인 미 공군 F-15 SE 전투기./AFPBBNews=뉴스1

프랑스가 '파리 테러'의 보복으로 시리아에 공습을 시작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연합군의 작전명 '내재적 결의' 주목받고 있다. 미국은 그동안 대대적인 공격 작전명에 의미를 부여해왔다.

25일 중동에서의 작전을 담당하는 미 중앙군(CENTCOM)에 따르면 '내재적 결의'는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IS(이슬람국가)가 가하는 전세계적 위협을 없애자는 미국과 동맹국들의 의지·헌신을 상징한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이라크와 시리아 일대에서 벌이는 IS 격퇴전의 작전명을 '내재적 결의'(Inherent Resolve)라고 밝혔다.

이 작전의 수행지역은 이라크와 시리아 등 크게 둘로 나뉜다. 이라크 공습에 참여하고 있는 국가는 오스트레일리아, 벨기에, 캐나다, 덴마크, 프랑스, 요르단, 네덜란드, 영국, 미국이고, 시리아 공습을 수행하는 국가는 바레인, 캐나다, 사우디 아라비아, 요르단, 영국, 프랑스, 미국이다.


프랑스는 지난 13일 벌어진 파리 테러 사건 이후 항공모함 샤를드골함과 라팔 전투기를 이 작전에 추가 투입했다.

미 국방성에 따르면 '내재적 결의' 작전으로 연합군은 지난해 6월 이후 8000회 이상 폭격임무를 수행해 수 만명의 병력과 차량 수천대를 파괴했으며, IS가 점령하고 있던 이라크 영토 30%를 수복했다.

한편 IS는 영문 선전잡지인 '다비크'(DABIQ)를 통해 '내재적 결의' 작전에 참여한 61개 국가를 십자군(Crusades)라 칭했다. IS가 십자군이라고 칭한 61개국에는 한국이 포함돼 있다.

베스트 클릭

  1. 1 "번개탄 검색"…'선우은숙과 이혼' 유영재, 정신병원 긴급 입원
  2. 2 유영재 정신병원 입원에 선우은숙 '황당'…"법적 절차 그대로 진행"
  3. 3 '개저씨' 취급 방시혁 덕에... 민희진 최소 700억 돈방석
  4. 4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5. 5 "40억→135억 됐다"…김수현 3채 보유한 이 아파트, 어디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