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드림]한국콜마 신입사원 Q&A

머니투데이 김은혜 기자 | 2015.10.30 19:43
◇전
○○ 한국콜마 신입사원(2015년 1월 입사) Q&A

-자신의 스펙과 현재 일하는 분야는?

▶경북대학교 응용화학과와 광주과학기술원 나노바이오재료전자공학과 석사를 졸업했고, 학점은 3.62, 영어성적은 토익 795점이다. 현재 기초연구소 기반연구팀 크림파트에서 근무중이다.

-한국콜마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화장품 소매점을 운영하시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화장품을 접하게 되었고, 화장품 연구원에 대한 꿈을 키웠다. 국내를 넘어 해외의 다양한 업체들과 거래하는 한국콜마의 탄탄한 기술력을 배우고, K-뷰티를 선도하는 데 앞장서고자 한국콜마에 지원하게 됐다.

-자기소개서에선 어떤 내용을 강조했는지?

▶여러 분야에 대한 융합연구 과정을 강조했다. 경북대학교 응용화학과 재학중에는 이미다졸을 이용한 형광 센서 합성에 대해 연구했고, 광주과학기술원 나노바이오재료전자공학과 석사 과정에서는 산화아연과 탄소나노튜브를 융합해 산화물반도체를 디자인했다. 유기물을 합성하고 이를 무기물과 융합해 새로운 전자 재료를 고안했다는 점 강조했고, 유·무기물 혼합의 산물이자 꽃인 화장품에도 다양한 재료와 신 기술을 적용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연구자가 되겠다는 비전을 어필했다.

-필기와 실기, 적성검사 위해 읽은 책과 특별한 준비과정이 있다면?


▶'마동이의 화장품 탐구생활'이라는 블로그를 정독하고 왔다. 한국콜마에 대한 보다 생생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거의 모든 글을 몇 번씩 반복해서 읽었던 기억이 난다. 이 외에도 '일본전산 이야기'라는 책을 읽으면서 콜마인으로서 지녀야 할 가치관과 마음가짐에 대해 나름대로 몇가지 기준을 세웠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결단력, 끈기에 대한 중요성을 되뇌이면서 채용 프로세스에 임했다.

-면접 때 받았던 기억에 남는 질문 몇 가지는?

▶'부모님의 성함을 한자로 쓸 수 있는가'와 '자신의 고향을 설명해보라'는 질문이 있었다. 여타 다른 기업 면접과는 달리 자신의 뿌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국콜마의 문화가 그대로 담겨있었기 때문에 기억에 남는다.

-한국콜마만의 독특한 채용과정과 당시 대응방법은?

▶최종면접에 회장님이 직접 면접에 참가하는 점이 독특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회장님이 TV프로그램에서 인터뷰하신 영상을 여러번 보면서 회장님의 가치관과 콜마인으로서 가져야할 '우보천리'에 대한 의미를 되새겼다. 영상으로 자주 뵙던 회장님을 직접 마주하니 생각했던 것보다 긴장하지 않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을 진행할 수 있었다.

-입사 전에 몰랐던, 입사 후에 가장 필요한 스펙은?

▶적극성과 책임감입니다. 입사 후 다양한 거래처와 원료상들을 상대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거래처와의 소통에 있어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제품 개발하는 데 보다 효율적이며 원료상들과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새로운 원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또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데에는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가 요구되며, 이 모든 과정을 책임감과 정확한 기준을 가지고 대응해야 큰 사고 없이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베스트 클릭

  1. 1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2. 2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3. 3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4. 4 "당신 아내랑 불륜"…4년치 증거 넘긴 상간남, 왜?
  5. 5 1년 전 문 닫은 동물원서 사육사 시신 발견…옆엔 냄비와 옷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