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2012년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없었다"

머니투데이 오상헌 기자 | 2015.10.07 13:09

국감 "현대기아차도 질소산화물 배출 조작" 주장 정면반박..."전자제어장치 변경, 환경부권고 따른것"

현대·기아차는 2012년 투싼과 스포티지 2.0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프로그램을 조작했다는 국정감사 의혹과 관련해 "환경부의 시정권고에 따른 것"이라며 주행 중 배출가스 순환장치를 임의 조작한 폭스바겐의 사례와는 전혀 다르다고 7일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당시 당사가 전자제어장치(ECU) 프로그래밍을 변경한 것은 환경부의 시정권고(리콜 및 양산적용)에 따라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것이었다"며 "실주행 조건과 다르게 실험실 인증 테스트 때에만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어떤 프로그램도 조작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현대·기아차는 특히 "당시 부과된 과징금은 시정권고에 따라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ECU 개선 내용을 신고하지 않아 비롯된 행정절차 미숙 때문이었다"며 "이후 신고 절차를 완료했다"고 강조했다.

현대·기아차는 "2012년 당시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가 투싼 2.0, 스포티지 2.0 모델에 대해 일부 고속구간에서 운전패턴을 달리하는 경우 질소산화물이 초과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이런 결과를 내놓은 환경부의 시험조건에 대해 제작사나 전문가들의 이견이 있었지만 환경정책에 협조하고 대기오염 저감 차원에서 자발적 시정에 착수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성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동차 제작·수입사에 대한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현황 및 판매현황' 등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정 의원은 2012년 8월 현대차(투싼 2.0 디젤)와 기아차(스포티지 2.0 디젤)가 급가속시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ECU 프로그래밍을 조작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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