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2015 대한민국 금융혁신대상 응모요령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 2015.10.02 08:31
머니투데이가 올해 혁신 경영을 이뤄낸 금융 최고경영자(CEO)와 혁신적 금융상품 서비스를 찾습니다.

급변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 혁신을 일으켜 소비자 편익을 높이고 금융 발전에 기여한 금융회사와 CEO를 위해 '2015 대한민국 금융혁신대상'을 마련했습니다.

올해의 금융혁신 CEO와 금융혁신 상품·서비스에는 각각 금융위원장상이 수여됩니다. 응모를 원하시는 금융회사 임·직원 등은 소정의 양식에 맞게 신청서와 설명서 등을 작성해 제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금융인과 금융회사 임·직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시상내용

△경영혁신대상(금융위원회 위원장상) : 금융사 CEO 1명
△금융상품·서비스혁신대상(금융위위원회 위원장상) : 금융사 1곳
△금융상품·서비스혁신상 : 은행·생명보험·손해보험·증권·자산운용·소비자금융·서민금융·지역금융 등 8개 부문 각 1개 금융사(업계를 대표해 관련 협회장이 시상)

◇신청대상

△경영혁신대상 : 최근 2년간 검증 가능한 공적 있는 금융사 CEO
△금융상품·서비스혁신(대)상 : 2014년 이후 개발·시판된 금융상품 및 서비스

◇신청마감 : 2015년 10월16일(금)
◇발표 및 시상식 :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10월 중 선정·발표, 시상은 10월27일 오후 4시 프레스센터
◇제출 및 문의 : 서울 종로구 청계천로 11(서린동, 청계11빌딩) 머니투데이 금융부(☎02-724-7740)
◇주최 : 머니투데이
◇후원 :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행연합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금융투자협회·여신금융협회·상호저축은행중앙회

◇신청서 다운로드
2015 대한민국 금융혁신대상 신청서

◇신청방법 : 부문별 응모 내역과 근거 자료를 담은 설명서를 신청서와 함께 8부씩 제출. 부문별 복수 신청 가능하나 금융 상품·서비스 혁신대상은 신청된 부문별 혁신상 중에서 종합 심사를 거쳐 선정되오니 서류를 별도로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2015 대한민국 금융혁신대상에 응모할 때 별도의 신청 양식은 없으며 아래 사항을 자세히 기술한 뒤 제출하면 됩니다.

1. 금융혁신 최고경영자(CEO)

- 해당 기관의 기관장이 수익모델, 조직관리, 업무프로세스 등 경영업무 전반에 걸쳐 추진한 경영혁신 내용과 최근 2년간의 성과를 자세히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하는 사항만 기재해 주시고 제시되지 않은 다른 항목은 기타로 분류해 설명 가능합니다.

- 설명서 양식선택은 자유입니다.

◇개요

1) 기관장 이력(간단히)
2) 주요 경영혁신 내용과 성과 요약

◇주요 기재 사항

△경영혁신 내용

1) 경영혁신의 동기
2) 중점 추진 내용 : 수익모델 창출, 고객만족, 조직 및 인사관리, 업무 프로세스 등 경영관리 전반에 걸쳐 기관장이 추진한 경영혁신 내용(해당 사항에 한함)
3) 특기사항 : 혁신의 난관과 극복 과정, CEO의 리더십 발휘 사례


△경영혁신 성과

1) 재무적 성과 : 수익성(이익지표), 재무안정성, 유동성, 자산의 질, 시장점유율 각종 재무통계지표 추이
2) 비재무적 성과 : 고객만족도, 직원만족도, 회사 이미지 등 혁신으로 높아진 각종 무형의 가치
3) 주가 및 시가총액 추이(상장 회사에 한함)
4) 국가경제에 대한 기여도 : 위기극복, 공적자금 회수 등

2. 금융상품·서비스혁신대상 및 혁신상

- 2014년 이후 개발, 판매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다음 주요 항목을 가급적 짧고 명료하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시된 항목을 모두 기재하는 것이 좋지만 해당사항이 없으면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 제시하지 않은 항목은 기타 사항으로 언급해도 관계없습니다. 시판시기가 짧아 판매실적 등이 구체화되지 않는 경우에는 기대효과를 중심으로 서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 객관적 참고자료나 증빙자료 첨부해도 무방하나 길지 않게 해주십시오.

- 설명서 양식선택은 자유입니다.

◇개요

1) 상품 및 서비스 명칭, 상품종류, 판매시기
2) 상품 및 서비스 목적과 구조, 효과 요약

◇주요 기재사항

△혁신성 - 서비스의 독창성 및 차별성

1) 아이디어적 창의성
2) 최초성 및 선진성 여부(국내외 유사상품의 존재 여부와 도입 의미 등)
3) 인적, 물적 투입도 : 개발 및 시판에 소요된 인력, 비용 등
4) 기술적, 경제적 난이도 : 기술적, 경제적 장벽 타파 여부
5) 특허출원, 우선판매권 신청, 획득 여부

△고객만족도

1) 이용자에게 주는 편익 : 비용절감, 재산증식, 건전소비 등(계량, 비계량)
2) 편익을 받는 고객층의 종류와 규모
3) 고객욕구 맞춤도
4) 서비스의 윤리성, 준법성
5) 사회 공헌성(공익성 강한 상품에 한함)

△시장성 및 파급성

1) 판매 혹은 서비스 실적
2) 시장 선도력 및 성장 잠재력 정도 평가 : 상품경쟁력, 수요층 및 업계 관심도 등에 비춰 해당 혁신이 동종 서비스 출현을 가져오며 보편화할 수 있는 지 여부
3) 해당 금융산업(시장) 발전에 대한 예상 혹은 실제 기여효과
4) 소비, 투자 등 실물경제에 대한 예상 혹은 실제 기여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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