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이 2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국 국도 터널사고는 370건으로 집계됐다. 2013년 132건에서 지난해 153건으로 21건이 늘었다. 올해도 상반기까지 85건의 사고가 발생해 이 같은 추세라면 지난해 사고건수를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 터널에서 한번 사고가 발생하면 연쇄추돌로 이어지기 쉽고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형 인명사고로 확대될 수 있어 방재시설이 반드시 필요한 시설물로 꼽힌다. 실제 지난 6월 경남 창원터널에서 발생한 화물차 화재사고로 터널 내부에 연기가 가득차면서 대형사고가 발생할 뻔한 일도 있었다.
문제는 도로 터널 내 방재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곳이 많다는 점이다. 자료에 따르면 국도터널의 주요방재 시설물 설치 대상은 전체 708곳. 이중 방재시설이 미설치 된 곳은 172곳(24.3%)이다.
특히 500m이상의 터널에 설치해야 하는 피난연결통로의 경우 설치 대상 256곳 중 절반 수준인 126곳이 설치되지 않았다. 화재나 사고발생시 2차 사고를 막기 위해 차량의 추가 진입을 방지하는 진입차단설비의 경우도 설치대상 65곳 중 13곳에 시설물이 없었다.
유도표지등은 244곳 중 22곳, 자동화재탐지설비는 79곳 중 7곳, 제연설비는 64곳 중 4곳이 미설치됐다.
황영철 의원은 "국도 터널은 고속도로 터널과 달리 협소한 2차선 터널이 많고, 상하행선 터널이 떨어져 위치하는 등 지리적으로 방재시설을 보완하거나 개선하는데 어려움이 많다"며 "부족한 개별 방재시설을 확충하는 등의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