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리포트] BOE, 디스플레이 반도체 산업 진출

머니투데이 백지수 기자 | 2015.08.24 10:49
24일 머니투데이 증권부가 선정한 베스트리포트는 진성혜 KTB투자증권 연구원이 작성한 'BOE, 디스플레이 반도체 산업 진출'입니다.

진 연구원은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 BOE가 디스플레이 반도체 산업에 진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반도체 소자 업체들이 유리한 위치에서 밀려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BOE가 국내 디스플레이 반도체 팹리스 업체들을 인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진 연구원은 반도체 업종 중 디스플레이 반도체를 제공받는 삼성전자를 최우선 종목으로 두고 목표가는 160만원,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습니다. SK하이닉스에 대해서는 목표가 5만4000원과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보고서 원문보기)

중국 최대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 BOE가 디스플레이 반도체 산업에 진출할 예정이어서 향후 사업부간 시너지가 기대된다. 이에 아나패스, 실리콘웍스, 티엘아이 등 국내 디스플레이 반도체 팹리스 업체를 BOE가 인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중국 정부의 산업 육성 의지가 구체화되는 과정이나 국내 업체들에 유리하지는 않다.


진성혜 KTB투자증권 연구원 /사진제공=KTB투자증권
지난 21일 대만 디지타임스는 BOE가 내셔널IC 산업투자 펀드 등 중국 정부로부터 지원 받는 투자회사 3곳과 투자 합작회사를 설립했다고 보도했다. 전체 자금 조달 규모는 40억2000만위안(약 7540억원)이며 BOE와 내셔널IC 산업투자펀드는 이중 15억위안(2780억원)씩을 투자했다.

올해 중국 업체들은 피델릭스, 제주반도체 등 국내 팹리스 업체들을 기 인수했다. BOE는 투자합작회사 인수합병 방식을 통해 디스플레이 반도체 산업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올 초부터 반도체 부서를 설립해 디스플레이용 반도체를 개발 중이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BOE가 단기에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진입하지 않는다는 점은 국내 메모리 업체들에는 다행이다. 다만 순차적으로 메모리 산업에 진입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 것으로 판단된다.

베스트 클릭

  1. 1 [단독]입주 한달 전 둔촌주공 1.2만세대 '날벼락'…준공승인·임시사용승인 모두 '불가'
  2. 2 속옷 벗기고 손 묶고 "빨리 끝내자"…초등생이 벌인 끔찍한 짓
  3. 3 허공에 붕 뜨더니 계곡 추락…산행 떠난 주부들, 못 돌아왔다 [뉴스속오늘]
  4. 4 "김민재, 와이프 인스타 언팔"…이혼 소식에 4개월 전 글 '재조명'
  5. 5 화성 향남~서울 여의도 60분 주파 '신안산선 연장사업' 청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