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대부업 고객정보 공유보다 앞서야 할 것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 2015.08.10 05:30
"금융당국의 방침이 왜 이렇게 갑자기 강경해졌는지 모르겠네요. 결국 '저축은행 챙겨주기'란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대부업체의 고객 대출정보를 저축은행이 즉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금융당국의 계획을 두고 대부업계 한 관계자의 말이다. 이번 대부업 고객정보 공유의 핵심이 소비자 편의보다는 저축은행 업계의 먹거리(고객) 확대를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대부업 고객정보 공유를 두고 금융권의 논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대부업체 고객의 대출정보 공유를 지속적으로 요구한 저축은행은 환영하는 분위기지만 대부업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금융당국 역시 이번에야말로 고객정보 공유를 관찰시키겠다는 기세다. 대부업계가 자율적으로 실시하지 않으면 시행령 등을 바꾸겠다는 엄포도 곁들였다.

현재 대부업체 고객 대출정보는 고객이 요청할 경우 우편으로만 다른 금융권에 제공된다. 이 과정에 통상 2~3일이 걸린다. 금융당국은 여기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 신속한 대출이 힘든 고객 편의성 개선을 위해 대부업체 고객 대출정보가 제공돼야 한다는 것이다.


저축은행 업계도 "정확한 고객 신용정보 파악을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대부업계는 고객 피해를 이유로 반발하고 나섰다. 대출 정보 공유가 이뤄지면 저축은행들이 대부업 이용 고객들에게 대출한도 축소 등의 불이익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논쟁의 공통점은 '소비자'다. 금융당국과 저축은행업계는 '소비자편의'를, 대부업계는 '소비자보호'를 강조한다. 하지만 실상은 두 서민금융기관 간의 '밥그릇 싸움'이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대부업계는 경쟁 관계에 있는 저축은행에 고객을 뺏길 것에 대한 우려이고 저축은행 업계는 대부업체의 우량 고객을 확보하고 싶은 바람이다.

소비자가 진정 바라는 것은 저신용 등급자들을 위한 다양한 신용대출 상품이다. 고객 정보가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의 먹거리 챙겨주기 위한 도구로 이용돼서는 안 된다. 대부업 고객정보 공유 이전에 신용등급별로 상품이 개발되고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대출금리 인하가 이뤄지도록 금융당국이 적극 나서야 한다. 진정으로 소비자를 위한다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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