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전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빅딜'을 제안한 데 대해 "(권역별 비례대표제) 원 취지가 좋고 야당 대표의 제안인 만큼 여러 방안을 놓고 우리 실정에 맞는 안으로 조정하는 논의를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하자는 제안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표는 국회 '정보인권 개선 시민사회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정개특위에서 논의하든 여·야 대표가 만나든 형식은 중요하지 않다"며 김 대표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김 대표 제안은 문 대표의 '빅딜' 발언 직후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수용하기 어렵지만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한 데서 한 발짝 더 나갔다.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한 김 대표 입장이 '수용 불가'→'논의 가능'으로 변화한 것이다. 김 대표는 전날 오후 정개특위, 국민공천제 태크스포스(TF)위원들과 모여 '빅딜' 대응을 논의한 바 있다.
김 대표가 정개특위 내 '빅딜' 논의를 제안하고 문 대표가 이를 받아들인 배경엔, 논의를 늦출수록 여론이 악화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20대 총선이 불과 8개월 남은 상황에서 공천권·총선 승패와 직결되는 정치개혁 논의가 공전할수록 '제 밥그릇 싸움'으로 인식될 수 있어서다.
'빅딜' 논의 물꼬가 트인 만큼 여야 모두 단기적 성과를 챙겼다는 평가다. 여당은 김 대표가 공천 투명성 확보를 위해 자신의 '트레이드마크'로 내세운 국민공천제를, 야당은 지역주의 해소를 기치로 내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협상 테이블에 올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국민공천제를 놓고 여야 입장 차가 커 '빅딜' 타결까진 험로가 예상된다.
당장 김 대표는 이날 정개특위 논의를 제안하면서 "국민공천제는 정치개혁의 결정판이자 원칙으로 다른 제도와 맞바꿀 수 없는 성질의 것"이라며 "(권역별 비례대표제는)의석수가 많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제도라 실제 적용에 곤란한 측면이 한두가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표는 "우리 지역주의 정치구도를 타파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혁신과제가 어디 있겠느냐"며 "새누리당이 진정으로 의지가 있다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반드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라고 여당을 압박했다.
국민공천제와 관련해선 새누리당은 여야 동시 도입을 전제로 100% 국민공천제 실시를 내세우는 반면, 새정치연합은 100% 국민공천제는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라 또 다른 난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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