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GE와 손잡고 친환경LNG운반선 개발 성공

머니투데이 김승미 기자 | 2015.07.07 11:00

선박 비용은 낮추고, 성능은 향상

현대중공업과 GE항공 마린사업부가 공동 개발한 가스터빈엔진을 탑재한 17만4000입방미터급(㎥)급 LNG운반선이 최근 영국 로이드 선급협회로부터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 사진 왼쪽서 여섯번째 신현수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원장, 일곱번째 제레미 반스 GE 마케팅총괄 /사진제공=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과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항공 마린사업부가 가스터빈엔진을 탑재한 친환경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선급기관인 영국 로이드선급협회로부터 GE의 새로운 가스터빈시스템을 최초로 장착한 17만4000입방미터급(㎥)급 LNG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미국 오하이오 주에 위치한 GE항공 마린사업부는 4.5MW(메가와트)부터 52MW 사이의 항공파생형 가스터빈을 포함한 선박 추진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에 개발된 LNG운반선은 GE 가스터빈 기반의 새로운 'COGES(Combined Gas turbine, Electric&Steam)'가 최초로 탑재됐다. 최적화된 시스템 구성으로 선박 가격은 낮아졌고, 항해능력은 향상됐다.

가스터빈엔진 LNG운반선은 별도의 배기가스처리장치 없이 환경규제인 아이엠오티어3(IMO Tier Ⅲ)를 만족시켜, 처리장치에 대한 투자비와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실제 17만4000입방미터급(㎥)급 LNG운반선 적용 시 약 200억원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스터빈엔진은 기존 엔진에 비해 무게가 60% 정도 가벼워 선박 성능 향상에 따른 선박 운영비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점화연료가 필요 없고, 윤활유 등의 유지비용도 최소화 될 전망이다.

안정성도 장점으로 꼽힌다. GE의 가스터빈은 그동안 전력생산, 해상플랫폼, 육상 발전, 고속 페리 등에 적용돼 운영시간만 7000만 시간이 넘는 등 안정성이 증명됐다. 여객선 수준의 저진동·저소음 성능도 갖췄다.

신현수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원장은 "이번 가스터빈엔진 LNG운반선은 세계 최고의 선박기술력을 가진 우리 회사와 가스터빈 분야 선도기업인 GE의 합작품이다"라며 "앞으로 대형컨테이너선에도 적용하는 등 꾸준한 기술 협력을 통해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브라이언 볼싱어 GE항공 마린사업부 부사장도 "GE의 가스터빈엔진 기술을 장착한 LNG 운반선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기본승인(AIP)을 받은 지금, 현대중공업과 함께 세계 시장에 가스터빈엔진 LNG운반선을 자신 있게 내놓을 수 있게 됐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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