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20년 홈쇼핑 꿈 T커머스로 이뤘다

머니투데이 민동훈 기자 | 2015.07.07 08:42

미래부, 신세계그룹의 드림커머스 인수 승인…유증 통해 최대주주로, 추석전 론칭할 듯

드림커머스
신세계그룹이 T커머스(TV를 이용한 상거래) 시장 진출에 성공하면서 20년 묵은 홈쇼핑의 꿈을 이뤘다. 아직 T커머스 시장 규모는 지난해 연간 거래액이 약 750억원에 불과할 정도로 미미하지만 2000만명을 넘는 디지털 TV 가입자수 등을 감안할 때 성장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는 평가다.

신세계그룹은 이달 6일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드림커머스 최대주주 변경 안건을 승인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신세계그룹이 기존 T-커머스 사업자인 화성산업의 자회사 드림커머스를 인수하는데 있어 결격사유가 없다는 것을 정부가 인정한 것이다.
☞관련기사:[단독]신세계,T커머스 진출…20년 묵은 홈쇼핑 꿈 이뤄질까

이에 따라 신세계그룹은 이마트를 중심으로 드림커머스의 유상 증자에 참여, 70% 이상 지분을 확보해 최대 주주 지위에 오를 예정이다. 이후 2~3개월의 준비 기간을 거쳐 빠르면 추석께 새로운 신세계그룹의 T-커머스 채널을 론칭할 것으로 알려졌다.

T커머스란 '텔레비전(Television)'과 상거래를 뜻하는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다. TV와 리모컨만으로 상품정보부터 검색·구매·결제 등이 가능하다. TV홈쇼핑에 옥션이나 G마켓 같은 온라인몰 서비스가 합쳐진 형태다.

최근 독립형 T커머스 채널이 잇따라 개국하고 쇼호스트 출연규제도 사라지면서 생방송을 하지 못하는 것을 제외하면 TV홈쇼핑과 크게 다르지 않다. 신세계그룹은 1995년 국내에 TV홈쇼핑이 도입된 이후 지속적으로 사업권 획득에 관심을 보였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T커머스가 사실상 TV홈쇼핑 기능을 하는 만큼 경영참여가 확정된 만큼 20년 묵은 신세계그룹의 숙원사업이 빛을 보는 셈이다. 신세계그룹이 선보이는 T커머스 채널에서는 신세계백화점과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수입하는 패션·잡화·의류는 물론 이마트 PB(자체브랜드) 상품까지 다양한 구색을 갖출 전망이다.


드림커머스는 화성산업이 2013년 11월 T커머스 부문을 물적 분할해 설립한 회사로, 이인중 화성산업 회장의 장남 이종원 대표이사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화성산업은 2005년 당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T커머스 사업승인 받았다. 올 1월에는 본격적으로 TV홈쇼핑처럼 채널 한 곳에서 계속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형' T커머스 '드림앤쇼핑'을 개국했다.

롯데그룹과 더불어 유통업계 양대산맥인 신세계그룹의 드림커머스 인수가 사실상 확정되면서 T커머스 시장도 본격적인 성장국면에 들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백화점과 이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매장을 수십 년 간 운영해 온 노하우와 SSG닷컴 등 그룹 내 온라인 유통채널과의 시너지까지 감안하면 이제 막 걸음마를 뗀 T커머스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T커머스 시장에는 '롯데 원(ONE)TV'(롯데홈쇼핑), '플러스샵'(현대홈쇼핑), 'CJ오쇼핑 플러스'(CJ홈쇼핑)가 지난 4~5월 문을 열고 상품판매를 진행 중이다. 여기에 GS홈쇼핑·NS홈쇼핑·W쇼핑(TV벼룩시장) 등도 조만간 개국 예정이다. T커머스협회에 따르면 국내 T커머스 시장은 지난해 790억원에 불과했지만 올해 2500억원, 내년 7000억원으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미래부로부터 사업승인장을 받으면 2주 이내로 유상증자를 통해 최대주주 지위를 획득하게 될 것"이라며 "아직 신세계T커머스의 BI나 조직구성 등은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유재환 수법에 연예인도 당해…임형주 "돈 빌려 달라해서 송금"
  2. 2 "나랑 안 닮았어" 아이 분유 먹이던 남편의 촉…혼인 취소한 충격 사연
  3. 3 "역시 싸고 좋아" 중국산으로 부활한 쏘나타…출시하자마자 판매 '쑥'
  4. 4 "파리 반값, 화장품 너무 싸"…중국인 북적대던 명동, 확 달라졌다[르포]
  5. 5 "현금 10억, 제발 돌려줘요" 인천 길거리서 빼앗긴 돈…재판부에 읍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