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4.8% 증가한 반면 해외 판매는 2.2% 감소했다. 전체 판매량은 1.2% 감소했다.
국내 시장에서 승용차 부문은 쏘나타가 9604대 팔리며 전체 판매를 이끌었다.
이어 그랜저 7150대, 아반떼 7023대, 제네시스 3160대, 엑센트 1808대, 아슬란 771대 판매됐다. 전체 승용차 판매는 지난해보다 4.3% 감소한 3만572대를 기록했다.
레저용 차량(RV)은 신모델 출시와 레저 문화 확산으로 17.1% 늘어난 1만4841대가 판매됐다. 지난달 디자인과 상품성을 강화해 새롭게 출시된 싼타페가 9073대로 국내 RV 판매 1위에 올랐다.
싼타페에 이어 투싼 4929대(구형 모델 232대 포함), 맥스크루즈 572대, 베라크루즈 276대 등이 판매됐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더한 소형상용차가 지난해 동기보다 18.8% 증가한 1만4929대 판매됐다.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2460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싼타페 신모델 출시, 주요 차종에 대한 무이자 할부 실시 등 적극적인 판촉 활동이 주효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판매가 증가했다”면서 “곧 출시되는 쏘나타 신모델을 비롯, 하반기 경쟁력 있는 신차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적극적인 판촉 활동을 이어나감으로써 국내 시장 판매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외 판매분은 국내공장 수출 11만2653대, 해외공장 생산분 판매 23만2571대 등으로 집계됐다.
근무일수 증가 등의 영향으로 국내공장 수출이 증가했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전체 해외 판매는 다소 줄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성장 둔화,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어려운 시장상황이 지속되고, 이에 따라 업체간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며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더욱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본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국내 33만6079대, 해외 208만547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감소한 총 241만6626대를 판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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