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 투자 여름에 해야 하는 이유

머니투데이 한은정 기자 | 2015.05.30 09:20

[주말재테크]"연말배당 전략도 6월부터 짜야"

미국금리 인상 이슈로 국내증시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상대적으로 안전한 배당주 투자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배당주 투자는 중장기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맞지만 중간배당을 하는 기업들이 있어 현재 시점에서도 투자를 고려해 볼 만하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정부의 배당 확대 정책으로 기업들의 배당 규모가 증가할 여지가 크기 때문에 배당주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6월 중간배당을 노려라= 과거 경험상 6월에 중간배당을 하는 종목에 대해 투자했을 때 수익률은 코스피지수 상승률을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류주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전년도에 중간배당을 실시한 종목을 산다고 했을 때 배당과 주가상승률을 합친 총수익률은 2004년 이후로 단 한 차례도 예외없이 코스피지수 상승률을 상회했다"고 설명했다. 신한금융투자가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전년 6월에 배당을 실시한 종목들을 5월말 종가에 사서 6월말 종가에 매도했다고 가정했을 때 총수익률을 계산한 결과 코스피 대비 평균 2.9%포인트의 초과 수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6월 배당을 실시했던 기업 중 이달 일평균 거래대금이 10억원 이상인 종목은 삼성전자, SK텔레콤, POSCO, 파라다이스, S-Oil, 하나금융지주, KCC, 하나투어, GKL, 대화제약, 두산, 양지사, 효성오앤비, 대교, 한국단자, 리드코프, 인탑스, 아세아텍, KPX홀딩스 등이다.

올해 코스피200지수 구성종목의 중간배당은 지난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영성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올해 코스피200지수 구성종목 중에서는 11개 종목이 중간배당을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며 "유동배당금(전체 배당금에서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배당금을 제외한 금액) 규모는 전년 대비 7.82% 증가한 3516억원, 시가배당률은 0.05%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코스피200 지수 구성종목들의 우선주 배당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삼성전자우, S-Oil우, 두산우, 두산2우B, 대교우B는 모두 보통주가 코스피200 구성종목들이면서 중간배당을 실시하는 종목들로 보통주와 동일한 규모로 중간배당을 했다"며 "S-Oil은 전년보다 중간배당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말배당 전략도 지금부터 세워야=연말을 노린 배당투자의 경우에도 지금부터 준비하면 유리할 수 있다. 김영준 SK증권 연구원은 "2005년 이후 고배당지수인 KODI지수의 월별추이를 보면 6~8월까지 3개월여간에 코스피 수익률을 초과하는 현상을 보인다"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실제 배당투자와 관련한 투자 수요 유입이 주로 6월부터 본격화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즉 배당투자의 경우 11월 이후보다는 6월부터 시행하면 성과가 더 우수하다는 뜻이다.

올해는 배당투자의 계절성이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김 연구원은 "과거 흐름에 비해 올해 고배당주는 상대적으로 2~5월까지 높은 성과를 보였다"며 "정부정책에 대한 기대 외에 기업이익 개선기대가 2월부터 본격화되고 있다는 것으로 결국 배당주 투자수요가 유입되는 6~9월까지 아웃퍼폼 현상은 더욱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SK증권이 배당성장50지수 내 종목 가운데 시가총액 2000억원 이상, 당기순이익 5년연속 흑자, 5년 연속 배당성향 60% 이하, 작년 결산기준 배당수익률 5년 평균대비 상향 등을 기준으로 배당수익과 자본차익을 모두 누릴 수 있는 배당성장주를 선별한 결과 파라다이스, KCC, 삼영전자, 현대상사, LF, 대우인터내셔널이 꼽혔다.

베스트 클릭

  1. 1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2. 2 "싸게 내놔도 찬밥신세" 빌라 집주인들 곡소리…전세비율 '역대 최저'
  3. 3 한국은 2000만원인데…"네? 400만원이요?" 폭풍성장한 중국 로봇산업[차이나는 중국]
  4. 4 "거긴 아무도 안 사는데요?"…방치한 시골 주택 탓에 2억 '세금폭탄'[TheTax]
  5. 5 남친이 머리채 잡고 때리자…"너도 아파봐" 흉기로 반격한 여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