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항공 주가 하락, 지배구조 개편 어디로

머니투데이 머니two  | 2015.05.06 13:30
증시 전문가들은 한진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최종단계는 한진의 대한항공 지분 매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의 자회사간 지분 보유 금지 조항을 준수하기 위해서다. 대한항공은 한진칼의 기존 자회사였으며, 한진은 이번 합병을 통해 손자회사에서 자회사로 올라섰다.
강성진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는 7월말까지 한진칼이 공정거래법상의 지주사 요건을 갖추려면 한진은 대한항공 지분 7.8%를 매각할 가능성이 높다"며 "최근 대한항공의 주가 약세는 이 같은 수급 문제를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 들어 금호산업 인수합병(M&A) 이슈가 저유가 수혜와 맞물리면서 주가가 상승세를 탔다. 금호산업을 최대주주로 둔 아시아나항공이 이번 M&A를 통해 새 주인을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번진 것이다. 그러나 금호산업 매각 입찰이 어려 차례 차질을 빚자 주가도 실망감을 반영하기 시작했다.
지난 2월 신세계그룹의 인수전 참여 및 철회 소식이 전해지면서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급등락을 반복했다. 지난달 29일에는 본입찰에 단독 참여한 호반건설이 응찰가격을 낮게 제시하면서 우선협상 대상자에 선정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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