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고택, 프랑스 샤토보다 가치 있다"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 2015.04.11 13:45

[김유경의 한옥 여행]<2-2>강옥희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

편집자주 | 지방관광과 한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옥체험 숙박시설이 2010년 이후 매년 150여곳씩 증가해 2014년12월 기준 964곳에 이른다. 한국관광공사는 2013년부터 우수 한옥체험숙박시설 인증제인 '한옥스테이'를 도입했다. 관광공사가 선정한 한옥스테이와 명품고택은 총 339곳. 이중에서도 빛나는 한옥스테이를 찾아 한옥여행을 떠나본다.

/사진=김유경기자
"명품 고택은 불편을 감수하고 찾아갈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 어디서도 체험할 수 없는 스토리텔링과 색다른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강원도 강릉 선교장에서 만난 강옥희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사진)은 "수백 년 된 고택에서 숙박할 수 있다는 것은 내·외국인 모두에게 특별한 체험이 될 것"이라며 "사대부가 살았던 스토리텔링을 간직한 고택은 아시아에서 흔치 않은 숙박시설"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한옥체험 숙박업체는 2009년 10개에서 2015년 4월 초 현재 900개를 넘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한옥체험의 질적 서비스를 담보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가 도입한 게 한옥스테이 인증이다.

관광공사는 2013년부터 고객서비스, 시설편의성, 친절성, 안전성, 청결도, 체험프로그램 등을 심사해 339개소에 한옥스테이 인증을 부여했다. 이중 문화재 또는 70년 이상 된 한옥이고 종부가 거주하는 종가로서 고택 고유의 음식, 전통문화 등을 체험할 수 있는 84곳을 명품고택으로 엄선했다.

강 본부장은 "스페인의 파라도르나 프랑스의 샤토, 일본의 료칸 등에는 그 국가의 전통가옥 체험을 위해 불편을 감수하고 일부러 찾아 간다"며 "명품고택 역시 대중교통으로 4~5시간 이상 걸려 산골짜기로 들어간대도 좋아할 관광 상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관광공사는 고택 방안에 화장실을 만드는 등 내부 환경을 개선하고 유명 인사들의 체험담을 소개하는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또 문화체험 콘텐츠도 다양하게 개발해 지원할 방침이다.


강 본부장은 "관광객은 학생이 아니기 때문에 교육시키려고 하면 안 된다"며 "음식 만들기 등에 참여해 함께 즐기고 기념품도 가져갈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를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호텔등급심사에서 한옥호텔이 제외된 것에 대해 강 본부장은 "별도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며 "고택을 비롯한 한옥은 균일한 등급을 매기기 어렵지만 한옥호텔은 별도의 등급심사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는 149개의 업체가 한옥스테이 인증을 신청했다. 관광공사는 오는 6월까지 서류 및 현장 방문심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사진=김유경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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