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전략이행계획 수립 공청회 개최

머니투데이 김도화 에디터 | 2015.03.27 17:59

부산에서 선사․산업계․학계 등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해양수산부는 27일 오후 부산 한진해운빌딩에서 해운 선사, 조선기자제업체 등 산업계, 학계 등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전략이행계획 수립 공청회’를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UN 산하의 해사안전 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가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19년부터 시행 예정인 이내비게이션의 국내 도입에 대비하고 국제규제를 신산업 창출로 연계하기 위하여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의 핵심기술 연구개발 및 인프라 구축 사업 추진을 위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향후 5년간 사업 추진을 위한 중‧장기 계획인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전략이행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전략이행계획은 이내비게이션 구축사업의 정책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는 중장기 전략으로, 이내비게이션 핵심기술의 연구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이행 로드맵이다.


이행계획에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의 성공적인 도입과 구축을 위한 ▲해양안전 시스템 개선방안, ▲법제도 정비, ▲핵심기술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중장기 계획 등 정책적‧기술적 추진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김혜정 해양수산부 해사안전시설과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산업계, 유관기관과 사업의 비전과 방향 등을 공유하고 수렴된 업계의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라며,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구축 사업은 해양안전 증진, 항만운영 효율화는 물론 새로운 산업을 진흥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경제 실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요트피아 이태구기자 기사원문보기

베스트 클릭

  1. 1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2. 2 "싸게 내놔도 찬밥신세" 빌라 집주인들 곡소리…전세비율 '역대 최저'
  3. 3 한국은 2000만원인데…"네? 400만원이요?" 폭풍성장한 중국 로봇산업[차이나는 중국]
  4. 4 "거긴 아무도 안 사는데요?"…방치한 시골 주택 탓에 2억 '세금폭탄'[TheTax]
  5. 5 "아이 낳으면 1억 지원, 어때요?" 정부가 물었다…국민들 대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