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 20일 시와 용산구,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사고대책합동 TF(태스크포스)팀 정기회의에서 지반공학회가 이 같이 보고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지반공학회는 "용산 보도 침하 사고 원인은 차수벽이 불완전해 지하수와 토사 등이 유출됐고 상부에 지탱하고 있던 흙들이 서서히 균열되고 강도가 약해져 일시에 함몰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용산 푸르지오 써밋'의 공사 대장과 계측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올 1월 말 함몰 구간 주변의 수위가 기존 지하 10m에서 14m로 급격히 저하된 사실과 함몰을 유발할 수 있는 지하수·세립자 등이 집중 유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지표투과레이더(GPR) 지반 조사에서도 지반 불균질 등 이상 징후가 있다고 판단되는 8개소에 대해 시추조사를 실시, 함몰 인접 구간 지하 11m 부근에서 지반이 연약한 3곳을 발견했다. 설계 당시와 비교해도 지반이 약해진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시공사에서 제기한 하수관 파손 등의 요인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시와 용산구는 이번 잠정 결론에 대해 전문가 자문과 관련 위원회 검토 등 최종 검토작업을 거친 후 다음달 중순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때 시공·감리부실 등 관리 소홀 사실이 확인될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벌점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고처럼 도시개발 사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실 설계와 시공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다음달 1일부터 인·허가와 착공 전 굴토심의(깊이 10m 이상 토지굴착공사, 높이 5m 이상 옹벽설치 공사 등)를 전면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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