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고가공원 편익 3887억원…비용보다 커"

머니투데이 남형도 기자 | 2015.01.13 10:50

환경개선편익이 비용보다 1763억원 많아…주민 반발에 서울시 대책 마련 '고심', 토론회 무산

12일 오후 서울역 고가도로의 차량 통행을 차단하고 시민개방행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역 고가도로를 공원으로 만드는 서울시의 중점사업이 인근 지역 주민·상인들의 반발로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서울시는 환경개선 편익이 사회적 비용보다 크고 교통난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설득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여의치 않아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지난 12일 오후 2시에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서울역 고가공원 전문가 토론회는 구의원과 주민 등 100여 명의 반발로 인해 무산됐다.

이날 서울연구원과 시 관계자, 대학 교수 등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서울역 고가공원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주민들이 단상을 점거하며 반발하는 바람에 결국 열리지 못했다.

시와 전문가 등이 토론회에서 발표할 예정이었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서울역 고가 철거에 따른 교통난 해소 대책과 고가공원 건설에 따른 편익·비용 등이다.

시가 작성한 토론회 자료집에 따르면 서울역 고가 주변 교통현황은 대체로 양호한 편이다. 교통량은 일평균 4만6000대, 오전 혼잡시간에는 시간당 2876대다. 특히 단순통과하는 차량이 약 60%로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원거리 우회 대책과 근거리 통행 대책,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 등을 통해 교통난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이다. 통과 목적차량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마포로와 새문안로, 한강대로와 퇴계로 등 우회경로 4개를 활용해 차량을 분산시키겠다는 것.

서울역 주변 11개 교차로를 개선하겠다는 근거리 통행대책도 마련했다. 대중교통 노선을 단축하고 신설해 접근성을 향상시키겠다는 방안도 함께 내놨다.


12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서울연구원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공동 주최로 열린 '서울역 고가도로 활용에 관한 전문가 토론회'에서 남대문시장 상인들이 '서울역 고가도로 반대' 문구를 들고 토론회 개최를 반대하고 있다. /사지=뉴스1
토론회에선 전문가 토론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었다. 이영성 서울대학교 교수는 '서울역 고가 재활용과 시사점'을 주제로 조사를 진행했다. 서울역 고가공원 개발에 따른 환경개선 편익과 사회적 비용을 추산한게 주요내용이다.

이 교수는 서울역 고가 재활용에 따른 환경개선편익을 △보행자 공간 확보 △녹지축 형성 △녹지 및 공원화 △고가 위 조망 등으로 나눠 추산했다. 세금을 내는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편익에 대해 매년 얼마나 지불할 용의가 있는지 설문조사했다.

조사결과 서울역 고가공원의 환경개선편익은 총 3887억원으로 나타났다. 공사비, 유지관리비, 교통 지체 등에 따른 비용은 2124억원으로 비용을 제외해도 편익이 1763억원 더 컸다. 이 교수는 "서울역 고가도로를 재활용하는 사업은 사회비용보다 편익이 더 큰 사업"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시의 지속적 의견 수렴 노력에도 인근 주민과 상인들의 반발로 난항을 겪고있는 실정이다. 인근 주민과 상인들은 교통난을 우려하며 대체도로를 개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시는 당초 대체도로도 검토했으나, 코레일과 함께 추진해야 하는 사안이라 현재 유보된 상태라고 전했다. 코레일이 서울역 북쪽에 철도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이 더디게 진행돼 대체도로 개발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

시는 교통난 해소 대책을 직접 보여주면서 주민 설득에 나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남대문 시장으로 좌회전을 가능케하는 등 여러 교통대책이 있으나 주민들이 발언 기회도 주지 않아 설득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연구 용역이 마무리 되는 대로 추가 대안을 함께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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