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토론회 주민반대로 결국 '무산'

머니투데이 이재윤 기자 | 2015.01.12 17:04
12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서울역 고가도로 활용에 관한 전문가 토론회'가 인근 상인과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 사진제공 = 뉴스1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를 위한 토론회가 주변 지역 상인과 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되면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12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서울연구원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가 공동 주최한 '서울역 고가도로 활용에 관한 전문가 토론회'가 인근 남대문 상인과 회현동 주민 50여명의 반발로 취소됐다.

주민들은 남대문시장 일대 상권 약화와 교통난을 이유로 토론회 개최를 반대했다. 이들은 서울시가 고가도로 철거에 따른 교통대책도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서울시가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을 강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차량과 물건이 오고가는 도로인 퇴계로가 막혀 교통대란이 발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주민들은 지난해 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집회를 갖기도 했다.

이에 주민들은 공원화 반대 피켓을 들고 단상을 점거하는 등 토론회 개최 자체가 진행되지 못하게 막아섰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시민 의견을 듣는다면서 미리 방향을 정하고 토론회를 개최하는 게 말이 되냐"고 말했다.


주민 반발로 김수현 서울연구원 원장의 인사말도 진행하지 못한 채 토론회는 무산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택근 서울시 도로관리과장이 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이영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와 민승현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이 사업에 따른 편익과 활성화 방안 등을 설명할 예정이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민 반대로 결국 이번 토론회는 열리진 못했지만 빠른 시일내 다시 추진해 전문가들과 주민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며 "다만 아직 토론회 일정은 예정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해 9월 구조안전 등을 이유로 1970년 지어져 45년째 운영 중인 서울역 고가도로를 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폐철로를 공원으로 조성한 미국 뉴욕 하이라인 파크를 벤치마킹한 뒤 내린 결정으로 2기 시정의 핵심 공약이다.

안전도 D등급을 받은 서울역 고가도로를 철거하지 않고 구조물을 재활용해 보행전용 그린웨이(Green-way)로 바꿀 계획이었다. 이를 위한 예산(118억원)도 지난해 확보했으나 주민반대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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