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고 싶었습니다]주승용"호남인들, 신당 공감…친노 반감"

뉴스1 제공  | 2014.12.28 09:05

"개헌 앞서 선거구제 개편돼야"

(서울=뉴스1) 서봉대 기자 =
주승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3일 오후 뉴스 1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News1

주승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방 정치를 거쳐 중앙 정치권에 뛰어든 3선 중진의원이다.

그것도 특정 당의 텃밭이라는 전남지역에서 무소속으로 도의원과 자치단체장 선거에 각각 2번씩 당선됐고 국회의원으로도 내리 3선을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지역민들로 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지방 분권, 지방자치, 지방재정 문제를 적극 챙기겠다는 의지를 피력했으며 이를 위해 내년 초 전당대회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하는 문제도 검토하고 있다.

인터뷰는 2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뤄졌다.

-'빅 3(문재인·박지원·정세균 의원)'의 전당대회 불출마 요구에 적극 나선 이유는.
▶개인적으로는 세 분 모두 당 대표로 손색없는 분들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이번 '빅 3' 불출마 요구는 전당대회가 당내 계파갈등과 기득권 구조의 현실을 확인하는 자리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기때문에 나왔던 것이다.
내년 2·8 전당대회는 2016년 총선 승리와 2017년 정권 교체를 위한 당의 마지막 기회다.
이번 불출마 요구는 전대가 당의 전면적 변화와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혁신의 장이 돼야한다는 충정 속에 나온 의견이기 때문에 (빅 3는) 당내 우려와 문제제기에 대해 깊은 고민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전대가 계파싸움 양상으로 치닫는 것과 맞물려 호남신당설이 들리는 데 가능성 있는 얘기인가?
▶호남인들은 정치에 대해 유달리 관심이 많다.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차별받고 소외돼 왔기 때문이다.

2012년 대선때 정권교체를 위해 문재인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했으나 실패했고 이에 대해 서운한 감정을 갖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정권을 빼앗겼고 문재인 후보는 정권을 교체하지 못한 데 대해 호남인들의 서운함이 크다는 것이다.

그러나 신당을 만든다는 게 쉽지않다.

원외 인사들간에는 신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많으나 원내 인사들은 조심스럽다. 당을 만든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호남인들은 친노 인사들의 강경 이미지에 대해 반감을 갖고 있다. 민심과 동떨어진 의정활동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다.

하지만 신당을 만든다는 게 통합진보당 해산 정국과 맞물리는 바람에 시기적으로는 좋지않다.

호남인들이 신당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당내 계파갈등을 해소하려면.

▶정체성이나 정책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이다 보면 친분이 생기기 때문에 정치 현장에서 계파는 존재할 수밖에 없다.
계파 자체를 해소시킬 수는 없지만 계파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다양한 계파들 속에서 인재를 중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대위원 선임과정에서 계파를 안배함으로써 잡음이 적은 상태다.
그러나 한 쪽이 독식함으로써 다른 쪽의 주장이나 정책이 반영되지 않았을 때는 목소리가 튀기 마련이다.
계파의 존재문제에 치중하기보단 계파 중 대표성 있는 사람들을 중용해 그분들의 의견을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계파에 치우치지 않고 다수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번 전대에 출마하는가?
▶우리 당은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데,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하는 걸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호남을 대표하는 최고위원이 없는 상황이다.

또 지방 자치를 경험(도의원과 자치단체장 역임)하고 지방분권을 주장하는 최고위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방이 너무 소외돼 있다.

지방 분권, 지방자치, 지방재정을 챙기는 지도부 활동을 해 나갈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수권정당이 되기 위해 시급한 것은.
▶정부의 실정을 심판하는 강한 야당, 대안을 내는 수권정당으로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고질적인 계파갈등 역시 큰 문제인 것 같다. 진정한 수권정당, 대안정당이 되기 위해선 해묵은 계파갈등을 타파하고 제대로 된 혁신을 해야 한다.
또한 균형을 잃으면 당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 특히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가장 우려되는 것은 당이 분열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계파경쟁이 아닌 혁신경쟁을 통해 균형을 잡아 대안정당, 수권정당으로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 News1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 파문의 본질은 뭔가? 그리고, 청와대 인적 쇄신론에 대해선.
▶정윤회씨의 국정 개입 의혹은 물론이고, 대통령 '비선 실세'들의 권력 암투와 측근들의 국정 농단에 대한 국민적인 분노가 높다.

그런데도 정부는 사건의 본질을 크게 호도하고 있다. 오죽하면 대학교수들이 올해 사자성어로 '고의적으로 옳고 그름을 섞고 바꾼다'는 뜻의 '指鹿爲馬(지록위마)'를 꼽았겠는가.
"문건을 누가 유출했냐, 내용이 얼마나 정확하냐"가 문제의 본질이 아니라 배후에 있는 권력암투와 권력남용에 따른 국기문란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대통령과 여당은 비선실세 국정농단의 실상과 청와대 외압 행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을 즉각 수용하고, 청와대 인적 쇄신을 위해 김기춘 비서실장과 이재만· 정호성· 안봉근 비서관 등 '문고리 권력 3인방'은 즉각 사퇴해야 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한다.
-현 정부 국정난맥에 대한 지적들이 많다. 최대 원인을 꼽는다면.
▶대통령의 불통,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이 가장 문제다.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어서 기대했었다.

특히 국민을 대통합하고 포용하는 대통령, 원칙과 신뢰를 트레이드 마크로 공약을 지키는 대통령을 기대했었지만 취임 이후 지금까지 국민에게 보여준 것은 '불통, 불신 대통령'의 모습이었다.
국민들이 대단히 실망하고 있다. 지금 국정은 '청와대 마이웨이'로 가고 있는 상황에서 여당은 보이지 않고 박 대통령 역시 야당의 주장은 전혀 듣지않는 국정 난맥을 보이고 있어 안타깝다.

-정치권에서 확산되고 있는 개헌론과 관련된 입장은.
▶개헌 필요성에 대해선 공감한다.
5년 단임 대통령 직선제인 '1987년 체제'는 한계에 달했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27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삼권을 초월하는 막강한 권력을 갖고 있는 제왕적 대통령제는 과도한 권력집중으로 인해 많은 폐해를 초래해왔다.
하지만 개헌에 앞서 선거구제 개편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선거구제 개편을 통해 현행 양당제가 다당제로 바뀜으로써 연정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돼야 한다. 그러고 난 후 개헌을 해야 한다.

개헌방향과 관련해 대통령 중임제로 바꾸자는 얘기가 있는데 우리 정치상황에선 맞지 않다. 시기상조다.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사건에서 보듯 공공기관들이 선거에 개입할 개연성이 상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직 대통령이 중임에 나서는 건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의원들 사이에선 이원집정부제 등 분권형 대통령제가 가장 선호되고 있다.

-헌법재판소 결정을 계기로 선거구 획정과 선거구제 개편 문제가 거론되고 있는데.
▶헌재가 정한 선거구 조정 기한(2015년 12월 31일)까지 1년밖에 남지 않았다.
조속한 시일 내에 정치개혁특위를 출범시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 선거가 임박해 결정하면 게리맨더링(특정 정당이나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게 선거구가 정해지는 것) 논란이 벌어질 수 있고 유권자들의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
농어촌을 대변하는 의원들의 숫자가 줄어들기때문에 도시는 중대선거구, 농촌은 소선거구제로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시지역에서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지역주의 선거 경향을 감소시킬 수 있고, 농어촌지역에선 소선거구제를 통해 지역대표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정치지형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당내에서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 등 공천방식 개선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공천방식 개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투명한 공천제도를 확립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는 매우 중요하다.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 등 다양한 공천방식에 대한 논의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천은 공정하고, 예측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픈 프라이머리를 실시할 경우 정치신인들이 상대적으로 불리할 것이란 지적도 있으나 꼭 그렇지만도 않다. 현역 의원들은 4년간의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를 받게되는 만큼, 잘했는지 그러지 못했는지 금방 드러나게 된다.

공천권을 갖고 있다고 해도, 자의적으로 변경하거나 해석할 수 없도록 제대로 된 공천 방식이 마련되길 바란다.

© News1

-통합진보당 해산결정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통진당 해산과 관련된 헌재의 결정은 존중한다.

그러나 정당 해산은 국민이 선거를 통해 심판해야 할 문제이며, 이번 헌재결정이 정당활동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
헌재의 통진당 해산결정으로 인해 박근혜 정부의 실정과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건이 유야무야 돼서는 안 될 것이다.

-전남지역에서 도의원 재선과 여천군수, 초대 통합여수시장 당선을 모두 무소속 후보로 했다는 건 이례적인데.

▶특히 1996년 여천군수 보궐선거는 새정치국민회의의 김대중 총재가 투표일을 사흘 앞두고 국회의원 20여명과 함께 선거지역을 하루종일 누볐을 정도로 치열했다. 하지만 무소속 후보였던 저가 '더블 스코어'로 이겼다.

무소속을 하겠다고 결심했던 게 아니었고 공천에서 번번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당시만 해도 정당 공천에 문제가 많았다.

2004년 17대 총선을 앞두고 열린우리당의 전남지역 영입 인사 1호로 국회의원 공천을 받았고 지금까지 3선을 지내고 있다. 2002년 지방선거때 무소속으로 여수시장 재선에 나섰다가 떨어졌던 게 오히려 중앙정치로 뛰어들 수 있었던 기회가 됐던 것같다.

정치인으로서의 꿈이라면 정권교체를 실현시킴으로써 여수의 제 2 도약을 추진하는 것이다. 지금처럼 호남지역이 정부 인사나 예산배정에서 소외받고 있는 상황에선 지역발전에 한계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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