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가로막는 7가지 잘못된 생각

머니투데이 권성희 부장 | 2014.07.12 08:38

[줄리아 투자노트]

/사진=이미지비트
돈을 벌려면 돈을 쫓아가지 말고 돈이 쫓아오도록 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도무지 돈이 쫓아올 것 같지 않는 사람들에겐 헛소리일 뿐이다. 돈이 쫓아오게 하려면 돈과 관계없이 자기가 좋아하는 일, 자기가 즐기는 일을 하라는 말도 있지만 하루하루 생계를 위해 가리지 않고 닥치는대로 일해야 하는 사람들에겐 역시나 마음에 와닿지 않는 공염불일 뿐이다.

다만 돈을 쫓아내는 몇 가지 심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돈이 쫓아오도록 하기는커녕 돈을 내쫓아버리는 잘못된 생각 7가지를 소개한다.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라이프핵(Lifehack)에 실린 글을 재구성했다.

1. 돈을 벌려면 운이 좋아야 한다=단기적으로는 운의 효력이 작용하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부를 얻기 위해서는 노력과 절제, 시행착오를 통한 배움이 필요하다. 행운은 땀 흘리는 가운데 찾아오는 것이다. 더 많이 시도하고 노력할수록 행운이 찾아올 가능성도 커진다.

2. 돈이 나를 바꿔줄 것이다=돈은 당신을 나쁘게도, 선하게도 만들지 않는다. 돈은 당신이 어떤 사람이든 본성을 극대화할 뿐이다. 나쁜 짓을 하려고 마음 먹었다면 돈은 나쁜 짓을 더 많이, 더 심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선한 일을 할 마음이 있다면 돈은 그 선한 일을 더 많이 하게 해준다. 당신이 싸구려라면 돈은 그 싸구려 성향을 더 키울 것이고 당신이 우아한 사람이라면 돈은 그 우아함을 더 강화할 것이다. 그러니 당신의 지금 모습에 대해 돈 탓은 하지 말라. 돈과 상관없이 당신은 그 만큼의 존재였기에 지금 그 모습인 것이다.

3. 돈은 물질이다=돈은 물질이 아니라 개념이다. 돈은 가치를 나타내는 기준이다. 당신이 돈을 받았다면 무엇인가 가치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다른 누군가에게 매일 8시간씩 노동력을 제공했거나 음식이나 의류, 그릇 등을 판매했거나 집안을 청소했거나 무엇이든 도움이 될만한 가치를 줬기 때문에 대가로 돈을 받은 것이다. 따라서 돈은 물질이 아니라 당신이 창출한 가치를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4. 절약하면 성공할 것이다〓푼돈을 아끼는 것으로 부자가 될 수 없다. 돈을 벌려면 마음 속에 큰 목표를 세워야 한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 얻을 수 있다. 푼돈을 생각하면 푼돈을 얻을 것이고 수억원을 생각하면 최소한 수천만원은 얻을 것이다.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는 "우리는 어쨌든 생각을 해야 하는데 기왕이면 크게 생각하는게 좋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성공하는데 필요한 것은 절약이 아니라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다. 알을 품듯이 돈을 품고 있으면 부자가 될거라 생각하지만 착각이다. 돈을 품고만 있으면 더 많은 돈을 얻기 위해 필요한 큰 생각과 투자를 하지 못하게 된다.

5. 부자들은 나와 다르다=부자들이 당신보다 더 똑똑한 것은 아니다. 그들은 아마도 몇 번은, 어쩌면 수백번은 바닥으로 굴러떨어지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들이 당신보다 더 많은 돈을 번 것은 어떤 비밀스러운 자질을 갖고 있어서가 아니다. 차이점이라면 그들은 수많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믿었다는 것이다. 당신이 부자들에 비해 못하다고 느낀다면 스스로 성공으로 가는 길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6. 돈이 부족하다=돈은 풍부하다. 돈은 가치를 대변하기 때문에 가치가 있는 만큼 돈도 있다. 가치는 언제나 더 많이 창출할 수 있는 만큼 돈도 얼마든지 더 많이 만들어낼 수 있다.

7. 돈을 버는 것은 어렵다=돈 버는 것이 힘들다고 생각하면 이미 돈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조언한다. 문제는 좋아하는 일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 소수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한 가지 방법밖에 없다. 어떻게 하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영국의 사업가 리처드 브랜슨은 "즐기지 않을 거라면 하지 말라"고 말했다. 즐거운 일만 하고 살 수는 없다. 즐겁지 않은 일도 즐겁게 생각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뿐이다.

베스트 클릭

  1. 1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2. 2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