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네바퀴 돌며 만난 사람들

머니투데이 키플랫폼 기획취재팀 기자 | 2014.03.31 07:25

[미리보는 키플랫폼] '글로벌 혁신기업 100'서 20여명 연사로 참여

총 이동거리 약 16만km. 지구를 네바퀴 도는 거리입니다. 그리고 250여회의 인터뷰, 500여명의 경영진들, 3000여건의 전화 통화와 이메일···. 머니투데이 글로벌 콘퍼런스 '2014 키플랫폼'은 그렇게 준비됐습니다.

8명의 기자, 2명의 데스크가 독일, 스위스, 네덜란드, 스웨덴, 영국, 미국, 일본 등지에서 직접 발로 뛰며 100곳의 글로벌 혁신기업들의 이야기를 취재하고 엮었습니다.

취재가 시작된 것은 지난해 7월. 머니투데이가 '2013 키플랫폼'을 통해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글로벌 경제의 5년 후 미래 '청사진'을 제시한 직후였습니다. 일류 선진국의 기업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우리처럼 제조업을 근간으로 하는 독일 등 유럽을 가장 먼저 찾았습니다. 그곳에 '늙어가는 유럽'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누구보다 빠르게 혁신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기업들이 있었습니다.

미국과 영국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혁신적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내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보수적이기로 유명한 일본 제조기업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들 전세계 100개 혁신기업들의 최고경영자(CEO)와 임원들을 직접 만나서 들은 이야기를 '2014 키플랫폼'에서 여러분께 오롯이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여러분 앞에 '글로벌 혁신기업 100'의 지도를 펼쳐드립니다.


그리고 '2014 키플랫폼'에 참여하는 글로벌 혁신기업의 대표 연사들을 미리 만나보시겠습니다.

▶마이클 트램 드로기그룹 전략자문 대표 / 독일
안녕하세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키플랫폼 총회의 앵커를 맡은 마이클 트램입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혁신을 이야기하는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투자·전략자문 회사인 저희 드로기그룹도 그동안 실행해 왔던 혁신 전략을 여러분 앞에서 발표할 계획입니다. '창조 금융'을 위한 새로운 투자 비즈니스 모델도 제시할 예정입니다.


▶마이클 크라머 LED리니어 최고경영자(CEO) / 독일
'조명은 디자인이다'라는 모토 아래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를 통해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창립 이래 30여개에 달하는 국제적 혁신상을 받기도 했죠. 키플랫폼에서는 저희가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위기를 극복한 사례와 교훈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스콧 러셀 SAP 아시아태평양 서비스 대표 / 독일
전세계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최강자인 SAP는 기존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과감하게 변신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벗어나 '토탈솔루션'(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려 합니다. 저는 10년 넘게 아시아 기업들의 혁신을 컨설팅해 왔습니다. SAP와 제가 가지고 있는 혁신 노하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프리드리히 스토킹어 트럼프 한국지사 회장 / 독일
산업용 레이저 절삭기기 세계 1위 회사입니다. 독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많은 기업들이 우리의 '싱크로'(Synchro)라는 혁신 매뉴얼을 궁금해 합니다. 한국 지사장으로서 한독상공회의소 회장도 지냈던 만큼 한국 기업들이 잘 적용할 수 있는 싱크로의 핵심적인 혁신 프로세스를 상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그너스 한손 스웜플래닛 최고마케팅경영자(CMO) / 스웨덴
스포츠 경기나 콘서트를 인터넷으로 보던 중 영상이 끊기면 화가 나시죠? 대규모 동시 접속은 여전히 실시간 인터넷 중계의 문제점입니다. 우리 회사는 중계가 끊기지 않는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한 비디오 스트리밍 솔루션을 갖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비밀이 궁금하시다면 키플랫폼에서 저를 만나 보시죠.

▶에릭 룬드스트롬 페니 설립자 / 스웨덴
다이빙을 하다가 다쳐 전신이 마비된 한 소녀의 소망은 사진을 찍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소망을 들어주고 싶어 회사를 세웠습니다. 수년간의 연구 끝에 안면근육을 이용해 기기를 조작할 수 있는 '안경형 원격조종기'(Interactive Glasses)를 개발했습니다. '구글 글래스'보다 5년 앞선 것입니다. 손을 쓰지 않고도 누릴 수 있는 스마트 세상. 여러분과 함께 그 미래를 나누고 싶습니다.

▶얄마르 닐소네 와티 설립자 /스웨덴
요즘 빅데이터에 관심이 많으시죠? 저희 회사는 한 건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 소비량을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해 에너지 비용 절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등 유틸리티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마크 헨드릭세 NTS그룹 CEO / 네덜란드
저희 회사는 모든 산업의 제조과정에 필요한 광학 측정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전세계 고객사들에 광학 측정 시스템과 부품을 공급할 뿐 아니라 설비 디자인과 연구개발(R&D)까지 지원하며 고객사의 내부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따로 또 같이'라는 경영철학으로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4월23일 오전 키플랫폼 총회에서 뵙겠습니다.

▶알렉세이 아그라체브 리테일넥스트 CEO / 미국
점포를 방문한 소비자들의 선호 제품과 방문 횟수, 위치 등을 스마트폰 와이파이 신호나 CCTV(폐쇠회로) 등을 통해 수집, 소비행태를 분석한 뒤 점주들에게 판매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오길 기다리는 전통적 의미의 소매상을 소비자 요구(needs)를 먼저 파악해 적극 대응하는 능동적 주체로 바꾸는 소매 혁신입니다. 리테일넥스트 등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혁신 아이디어를 여러분과 공유하려 합니다.

▶데본 해리스 어드벤처 CEO / 미국
저는 브리트니 스피어스, 존 레전드 등의 음악을 프로듀싱해 그래미상을 받았던 스타트업 기업가입니다. 지난해에는 음악 프로듀서로서의 경험을 살려 시청자 참여형의 인터랙티브 뮤직비디오를 통해 기업에 마케팅 콘텐츠를 제공하고 컨설팅하는 회사를 세웠습니다. 저의 색다른 이야기를 한번 들어보시겠습니까?

머니투데이 글로벌 콘퍼런스 '2014 키플랫폼'
◆일시 : 2014년 4월 23~24일
◆장소 :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
◆등록기간 : 2014년 4월18일까지 (현장등록 가능)
◆등록비 : 180만원 (VAT 별도)
◆등록 : www.keyplatform.or.kr
◆등록문의 : 02-2260-2052 / registration@keyplatform.or.kr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지하철서 지갑 도난" 한국 온 중국인들 당황…CCTV 100대에 찍힌 수법
  2. 2 김호중, 뺑소니 피해자와 합의했다…"한달 만에 연락 닿아"
  3. 3 괴로워하는 BTS 진…'기습뽀뽀' 팬, 결국 성추행 고발 당했다
  4. 4 "1.1조에 이자도 줘" 러시아 생떼…"삼성重, 큰 타격 없다" 왜?
  5. 5 빵 11개나 담았는데 1만원…"왜 싸요?" 의심했다 단골 된 손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