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치료에 대한 오해와 진실

머니투데이 생활뉴스  | 2013.12.12 13:00
건선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 중인 프리허그한의원 박건 원장.
흔히 건선은 치료가 불가능한 질병이라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이는 건선이 난치성 질환인데다 후천적인 요인으로 유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건선은 계절이나 기온 등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치료와 재발을 반복하던 환자들이 지쳐 포기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하지만 건선은 치료가 꼭 불가능한 질병만은 아니라는 시선도 있다. 건선은 후천적 요인으로 인한 발병률이 높으나 그 요인들을 바로잡는다면 건선 치료는 물론 예방까지 가능하다는 논리다.

이에 건선 치료와 같은 난치성피부염을 치료하는 프리허그한의원은 '계절이나 기온, 음식에 반응하지 않는 안정된 피부'를 건선 치료 목표로 설정했다.

얼굴 건선, 두피 건선 등 발생 부위나 증상에 따른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환자 개개인의 생활습관을 분석해 건선을 일으키는 요인을 해결하는 것을 치료법의 핵심으로 본 것이다.

얼굴, 목, 팔이나 다리 등 외부로 드러나는 신체 부위에 심한 건선 증상을 겪는 환자들은 단기간 치료 방법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대부분 일시적인 효과만을 보일 뿐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금세 재발하기 쉽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건선 한의원인 프리허그한의원 박건 원장은 "건선은 단방적인 대처만으로 치료되기 어렵다"며 "좋은 건선 치료제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생활 습관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원장은 "건선의 주요 원인을 환경오염이나 스트레스, 잘못된 식생활 등의 문제로 생긴 체내의 세포기능 이상으로 보고, 체내에서 과하게 발생된 독소를 배출하면서도 면역력도 강화될 수 있도록 토마토와 양배추, 오이로 만든 '번과해독탕'을 권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번과해독탕은 증상 완화를 위한 건선 치료 방법으로 쓰일 뿐 아니라 식습관 개선에 어려움을 느끼는 환자들에게 간식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환자들의 생활 습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는 화비산, 다나아약식 등이 있다.

박 원장은 이어 "몸 속의 독을 배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 속의 독을 배출하는 것도 그만큼 중요하다"며 "예컨대 가족들 간의 허그는 가족 모두의 친화력과 신뢰도를 높이며 정서적, 심리적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이처럼 몸과 마음을 모두 치료하는 것이야말로 건선 완치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프리허그한의원의 생활관리법은 'EBS 가족건강 프로젝트-지연이네 아토피 탈출기'에서 이미 소개된 바 있다.

베스트 클릭

  1. 1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2. 2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