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디자인랩, ‘LED조명 디밍제어기’ 전력 대폭 절감

머니투데이 B&C 배병욱 기자 | 2013.11.13 15:31
-그린(Green)기업=‘오로라 무선디밍제어기’

스마트시대에 걸맞게 다양한 업종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탑재해 제품을 쏟아내고 있다. 조명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이 ‘지능형’이란 수식어를 달고 무선 네트워크화 되고 있다.

중소업체 제품 가운데서는 오로라디자인랩(대표 김 용)이 개발한 ‘무선디밍제어기’가 대표 사례로 꼽힌다. 오로라디자인랩은 세종정부청사와 서울시, 수원시, 김해시 등 다수 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현대건설, 삼성물산, LH공사, SH공사 등에 ‘오로라 무선디밍제어기’를 납품하면서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센서일체형 ‘오로라 무선디밍제어기’/사진제공=오로라디자인랩

이 회사가 내놓은 무선디밍제어기는 지능형 센서를 탑재, 외부 조도에 따라 자동으로 LED 조명의 밝기를 조절한다. 또 움직임을 포착해 점·소등을 하거나 최저 조도를 유지하면서 전력을 획기적으로 줄인다.

특히 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개별 또는 그룹별로 밝기와 점·소등을 컨트롤한다. 이 때문에 중앙 제어와 지역 센서 방식에 따른 고장으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는 사태를 막을 수 있어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한다. 내부 공간을 바꿀 때도 별도의 조명 공사 없이 간단한 설정 변경만으로 대응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업체에 따르면 무선디밍제어기는 설치 장소와 제어 형태가 다양하더라도 모두 대응할 수 있어 유연한 구축이 가능하다. 시공 후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오로라디자인랩 관계자는 “무선디밍제어기에 적용된 미들웨어 플랫폼은 개별 컴퓨팅 제어 장치와 스마트 컴퓨팅 환경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앞으로 스마트 그리드와 건물통합형 태양광 발전(BIPV), 에너지 저장시스템(ESS),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등 녹색기술과의 융합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로라디자인랩은 LED 시스템 조명을 주력으로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체다. 업계 최초로 지능형 조명시스템 분야에서 녹색기술인증을 취득했고 16건에 이르는 특허를 보유한 기술 집약형 기업이다.

베스트 클릭

  1. 1 '아파트 층간 소음 자제' 안내문... 옆에 붙은 황당 반박문
  2. 2 '뺑소니 혐의' 김호중 공연 강행, 공지문 떡하니…"아티스트 지킬 것"
  3. 3 "차라리 죽여달라" 한국어선, 해적에 납치…폭행에 고막도 터져[뉴스속오늘]
  4. 4 이정재는 '490억 주식부자'…따라 산 개미들 '처참한 결과'
  5. 5 '말 많고 탈 많은' 김호중의 수상한 처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