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 정무위원회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기업은행이 취약한 소매금융 부문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 한 해 홍보비로 519억2000만원을 지출했다. 2010년 287억, 2011년 282억여원의 두 배 수준이다.
이 기간 이른바 '송해 광고'는 일반국민들에게 기업은행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톡톡히 봤다. 밀워드브라운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은행광고 부문에서 기업은행이 상기 점유율 44.3%로 1위, 호감도 조사에서 77.4%로 1위를 각각 차지했다.
그러나 기업은행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감소추세다. 2011년 16조 8081억원이던 매출액은 2012년 16조 5245억원으로 감소, 올 상반기는 8조 644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준이다. 당기순이익은 2011년 1조 5522억원에서 2012년 1조 1206억원으로 감소했다. 올 상반기 456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대비 감소 추세다.
박민식 의원은 "기업은행의 소매금융 투자는 저성장·저금리라는 경제상황에서 경비절감을 통한 수익확보라는 흐름에 역행하는 측면이 있다"며 "그런 이유로 '송해 효과'가 기대와 달리 실제 매출로 이어지지는 않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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